본문 바로가기
이슈

장마철 빗길 운전 안전수칙

by 찌아*@ 2020. 8. 4.
반응형

장마철 운전 안전수칙

빗길운전 안전수칙


빗길 안전운전, 출처: 정책브리핑

올해 장마철 강수량은 기록적인 수치를 보이는 것같습니다.  장마초기에는 부산에서 큰 비피해가 발생했는데, 장바 후반부로 갈수록 충청도와 경기도 그리고 수도권 이 위치한 중부지역에 엄청난 피해를 입히고 있습니다.  

 

시간당 100미리 이상의 비가 내리면서 산사태, 침수 피해 등 엄청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장마기간도 평년에 비해 상당히 길어질 것이라는 예측이 있습니다. 

 

운전하시는 분들이라면 다들 아시겠지만, 비오는날에 밤에 운전하는 것이 정말 어렵다고 생각하실텐데요, 특히 요즘 같은 장마철 빗길 교통사고는 매년 증가하고 있어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빗길 안전운전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에 따르면 비가 자주 내리는 7월에 전체 빗길 교통사고의 14%에 해당하는 1만 7백건 이상이 발생하여 연중에 가장 많다고 합니다. 

 

사고 원인별로는 안전의무 불이행이 4만1천건(55%)으로 가장 많고, 이어 신호위반이 9천5백여건(13%), 안전거리 미확보 7천건(9%)등의 순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렇게 줄어들지 않는 빗길 교통사고를 줄이고자 빗길 안전 운전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빗길 안전운전, 첫 번째 차간거리 2배 확보하기.

- 빗길운전은 도로 수막 현상으로 제동거리가 평소보다 길어집니다. 또한 급브레이크를 잡다가 차가 미끌어지는 상황까지 발생을 하게 되는데요!! 때문에 이런 위급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차간거리를 평소보다 넉넉하게 잡고 운전하는 것이 좋은 습관입니다. 

 

 

   차간거리 확보


    빗길 안전운전, 두 번째 규정속도 보다 감속 하기.

젖은 노면은 마른 노면보다 제동거리가 1.8배나 길어진다고 하네요!! 절대적으로 비올때는 평소보다도 과속운전을 하면 단됩니다. 정말 큰일날 행동이죠!!

 

특히 빗길에서는 평소보다 20% 감속운행(평소 60km구간 이면 50km이하로), 폭우가 내릴 떄는 50%감소 (평소 60km구간이면 30km이하로)해서 운전해야 합니다. 

 

폭우가 내릴 때는 감속운전을 하면서 비상깜빡이를 켜는 것이 중요하고, 감속을 하는 이유는 반대차선에서 갑지가 넘어오는 물벼락에 갑작스러운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 차간거리 감속 운행이 필요합니다. 

 

빗길, 폭우시 감속운전


    빗길 안전운전, 세 번째 전조과 비상등 켜기

비가 오면 시야 확보가 매우 어렵습니다. 운저하는 분들이라면 특히 더 저녁때 비까지 와버리면 어렵다고 느끼실텐데요, 특히 비올때 자동차의 형태를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조등을 켜서 자기 차량의 존재를 확인시켜야 하며, 특히 폭우가 내릴때는 전조등 뿐만 아니라 비상등까지 켜서 운전을 해야지 뒤에서 따라오는 차에게 내 위치를 알려 줄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오는날 운전


    빗길 안전 운전, 네 번째 타이어 공기압 체크하기

기온이 낮을때는 타이어가 수축하면서 공기압이 빠져나가게 되어있습니다. 빗길 운전하기전 특히 장마철에 들어서기 전에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요즘 차량 같은 경우에 시스템에 공이갑까지 같이 뜨기 때문에 화면하나로 진단과 네비게이션 역할까지 한다니, 곧 범블비가 나타는 세상이 올 것이라 생각하게 됩니다.

장마철 공기압이 낮은 타이어로 주행하게된다면 타이어와 젖은 노면 사시 면적이 넓어져 더욱 미끄러지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빗길 안전운전 출처 : 정책브리핑


    빗길 안전 운전, 다섯번 째 와이퍼 고무 상태 점검하기

와이퍼 밑에 달린 고무 날은 온도 변화에 민감해서 쉽게 닳는다고 합니다. 폭우 속에 와이퍼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시야 확보에 매우 어렵기 때문에 , 와이퍼 고무를 교체한 지 오래되지 않았어도, 미리 점검하고 낡았다고 한다면 교체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빗길 안전 운전, 자동차 배터리 점검하기.

- 요즘차들 대부분이 자동차 베터리를 소비해야 한다는 데요, 특히 전조등, 와이퍼 작동이 증가하면 배터리가 빨리 닳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