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부작용 이상반응 보상금 국가보상제도

by 찌아*@ 2021. 3. 5.
반응형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부작용 이상반응 보상금 국가보상제도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부작용 보상금

작년 1월 이전부터 발생한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작년 한해는 코로나와 싸우는 상황이였습니다. 올해 역시 코로나 이전의 시대로 돌아가기엔 너무나도 먼 길인것 같습니다.

 

드디어 우리나라도 외국의 사례등을 확인하여 안정성을 보다 많이 확보한 뒤에 예방접종을 실시한다고 하여 올 2월 위험군을 시작으로 백신의 예방접종이 시작되었습니다. 

 

코로나 백신의 부작용 등 코로나 백신으로 인하여 사고가 발생했을때 정부의 보증금은 얼마가 지급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19 백신 부작용 현상

-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중 국소반응으로 접종부위  통증이나 부기, 발적 등의 나타난다고 합니다.

-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중 전신바응으로 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 구토 등의 전신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이런 국소반응과 전신반응은 접종 후 흔히 나타나는 이상반응은 대부분 수일(3일) 내 증상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 다만, 알레르기 반응(두드러기나 발진, 얼굴이나 손 부기) 등의 증상이 나타나거나, 39도 이상 고열이나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이상반응의 증상이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정도로 심해지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코로나 19 예방접종 후 안내, 출처: 질병관리청

 

-특히, 예방접종 후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아나필락시스)응 매우 드물게 발생하지만 접종 후 수분내 발생하고, 급격히 진행하는 응급상황으로 의료기관의 관리 및 대응이 중요합니다. 

- 의료인 대상으로 철저한 예진을 통해 아나필락시스 위험군을 선별하고, 접종 후 15~30분 관찰을 통해 이상반응 발생 시 신속히 응급처치를 하도록 의료인 사전교육을 실시하는 등 신속대응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 이상반응이 의심되는 경우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https://nip.kdca.go.kr 을 통해 , 접종받은 자는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을 통해 나타나는 이상반응을 신고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nip.kdca.go.kr

  코로나19 백신 부작용 피해 국가 보상제도

정말 우리 국민 모두가 안전하게 예방접종이 마무리 되기를 희망하지만, 최근 대전에서 20대에서 예방접종후 사망했다는 보도가 있었지만, 연령대를 보면 기저질환이 있는 분이 였다고 합니다. 어찌되었던 예방접종에 의하여 발생된 사망 사건이 라면 국가에서 제도적으로 보상을 하고 있습니다. 

 

1. 코로나19 백신 부작용 피해 신청방법

-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주소지 관할 보건소(시군구)에 신고 된 접종받는 자(또는 보호자)는 보상신청 구비서류를 갖춰 주시지 관할 보건소(시군구)에 보상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질병관리청은 보상신청 후 120일 이내에 계방접종피해보상 전문우원회 보상심의를 거쳐 보상을 결정하게 됩니다. 

- 코로나19 예방접종 부작용 피해 접수 절차 : (접종받은 사람 또는 보호자) 이상반응 피해보상 신청 > (보건소 및 시.도) 보상관련 서류 구비(역학조사) > 예방접종 피해조사반(질병청) > 예방접종피해보상 전문위원회 심의(질병청) > 보상금지급 결정 및 결과 환류(질병청)

 

2. 코로나19 백신 부작용 피해보상금

 

2. 코로나19 백신 부작용 피해보상금

예빵접종피해 시 국가보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진료비(본인부담금), 간병비(입원진료 시, 1일당 5만원), 장애일시금보상금, 사망일시보상금 및 장제비가 지급된다고 합니다. 

- 장애일시보상금(최대 4.37억), 사망일시보상금(최대 4.37억)이지급됩니다. 

- 또한 질병관리청은 코로나19 예방접종 이상반응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 2021년 코로나19 예방접종에 한해 예방접종 국가보상제도 신청기준을 기존 본인부담금 30만원 이상에서 전액으로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말표하여습니다.

 

[2.24.보도참고자료]+코로나19+예방접종+안전하게+받으세요!.hwp
1.29MB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