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건강

운동할때 지켜야할 수칙(여름편)

by 찌아*@ 2020. 7. 25.
반응형

여름철 운동수칙

장마가 거의 끝나가고 있네요!! 이제 옷차림이 가벼워지고, 휴가철이 시작되는 진정한 여름이 다가왔습니다. 옷도 가볍고 바다에도 가기 위해 운동 강도를 높여 준비를 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운동 강도를 높이기 위해 땀복까지 입고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그 이유는 땀이 많이 배출되면 운동 효과가 높아지고 살이 빠진다고 생각해서 그런것 같습니다. 

 

하지만 땀을 많이 배출하면 살이 더 잘 빠지겠다는 것은 우리의 잘못된 생각이라고 합니다. 여름철이 다른 계절보다 땀이 많이 배출되기는 하지만 땀을 많이 흘린다고 운동효과가 높아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체내의 수분이 빠져나갈뿐 체중감량과는 상관성이 낮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무더위에 과도하게 운동을 하면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체온이 높이 올라가 몸속에 있는 전해일까지 빠져나가 몸의 균형이 깨져버리기 쉽다고 합니다. 그리고 더위에 무리하게 운동을 할 경우 열사병, 일사병 과 같은 열관련 질환과 탈수, 탈진 증세가 나타나며, 심할경우에는 쓰러질수도 있으니 만성질환자는 절대 무리하게 운동을 하면 안됩니다.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드시 무엇이든 적당히 하는 절제의 미덕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여름철에 운동할때 지켜야할 수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운동수칙

  여름철 운동 수칙 4가지


1.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은 필수 입니다.

 - 너무 당연한 이야기같지만 꼭 필요한 운동 전후 간단히 5~10분간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운동을 단꼐적으로 하면 심장이 서서히 적응을 해서 무리가 덜 가고 운동 효과를 높일수 있다고 합니다. 

 

- 준비운동은 체온을 상승시켜 관절을 최대한 늘려주고 유연하게 만들어 부상을 방지해주며, 운동을 시작한 지 얼마 안됐거나 운동량이 많고 강도가 셀수록 준비운동 시간을 길게 잡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또한 운동을 하다가 갑자기 멈추면 혈액이 근육에만 몰리게 되서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어리럼증이 생길수 있으니 마무리 운동을 통해 심장 박동을 평상시대로 서서히 되돌리는 작업을 해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준비운동

 

2. 운동량을 늘리려면 적응 기간을 갖어야 합니다. 

- 빨리 살을 빼고 싶고, 빨리 근육을 만들고 싶어서 운동량을 급격하게 늘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갑지가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이나 운동량을 늘리려는 사람에게는 신체가 적을할 수 있는 기간이 필요합니다. 이유는 무리하게 운동을 시작하게 되면 몸이 쉽게 피로해지기 때문에 운동 효과를 제대로 보기 업렵나고 합니다. 

 

- 따라서 운동량은 정해진 기준 없이 자신에게 맞춰 무리가 가지 않는 수준으로 시작하면 되며, 다음 날 근육통이 너무 심하고 날이 갈수록 나아지지 않는다면 운동량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목표로 한 운동량의 30% 수준부터 시작해 일주일 간격으로 10%씩 양과 강도를 서서히 높이는 것이 좋고, 운동 시간은 최대로 늘려도 1시간을 넘기지 말아야 하며 적절히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운동수칙

 

3. 여름철 더욱 중요한 운동 시간대를 잘 찾아야 합니다. 

- 여름철에 운동을 하면 높은 기온 때문에 열이 잘 배출되지 않아 체온조절 기능이 떨어지고 심하면 열사병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빨리 체온을 내려주지 않으면 열사병으로 사망에도 이를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 자외선이 강한 오전 11시 부터 오후 5시까지는 운동을 피하고, 오전 6~8시, 오후 7~10시에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수칙

 

4. 땀복보다는 통풍이 잘되는 기능성 옷을 입어야 합니다.

- 땀을 쭉 빼면 마치 살이 빠진 듯한 느낌이 들어 땀복을 입는 분들이 많은데 땀복을 입고 운동하는 것은 온도와 습도가 높은 바깥에서 운동하는 것과 같아 오히려 효과가 떨어집니다.

 

- 이런 환경에서는 지방이 연소되는 양이 줄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공기가 잘 통하지 않을 때 젖산이 많이 생성되는데 이런 환경은 젖산 생성도 촉직합니다. 

 

- 이럴 경우 근육이 쉽게 피로해지고 지치게 되니 통풍이 잘되고 열과 땀을 잘 흡수하고 배출하는 기능성 운동복을 입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건강을 찾으려다 무리한 운동으로 건강을 잃어버리기 보다 안전하고 정확한 운동법을 익혀서 즐거운 여름나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운동수칙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