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건강

휴대용 선풍기 손풍기 안전한 사용법

by 찌아*@ 2020. 7. 26.
반응형

휴대용 선풍기 안전한 사용법

6월에 한창 더웠다가, 7월 들어 장마로 인해 다른 여름에 비해 덜 더웠지만, 기상청 발표에 따르면 장마 이후 8월의 무더위는 지속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날씨가 점점 더워지면서 '손풍기'라 불리는 여름철 필수템인, 휴대용 선풍기를 사용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늘어나는 만큼 폭발이나 화재, 과열, 발연 등이 발생하는 등 각별한 주의가 필효한 시점입니다. 

 

휴대용 선풍기 사고의 원인별 현황을 보면 주요 사고의 원인은 폭발이나 화재가 가장 많고 그다음으로 손가락 눌림, 끼임사고가 있다고 합니다. 어린 아이들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어떻게 하면 안전하게 손풍기와 여름철을 지내야 할 휴대용 선풍기 안전수칙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휴대용 선풍기

 

  1. 휴대용 선풍기 구입전


1. 제품에 표시된 안전기준 꼼꼼히 확인.

- KC마크 확인: 인체 무해성, 내구성, 안전성 검증입니다. 

- 전자파적합등록번호 : 전자기기에서 발생하는 전자파에 대한 인증입니다. 

- 베터리의 안전인증 번호 : 과역.폭발을 방지 하기 위해 보호회로가 설계 되어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들 중에서 단 한개라도 누락되었을 경우에 불법 제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안전기준은 제품이나 포장지에서 꼭 확인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2. 보호망 간격과 선풍기 날 확인.

- 손풍기는 베터리로 운영이되어 크게 위험하지는 않아도, 손가락 끼임이나 베임 사고 등을 예방하기 위해서 보호방 간격이 촘초하고, 선풍기 날이 부드러운 재질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2. 휴대용 선풍기 사용 시


1. 사용전 설명서는 반드시 읽어야 합니다. 

- 안전한 사용을 위해 휴대용 선풍기의 설명서를 반드시 숙지해야 합니다. 최소한 위험에 관련된 사항은 필이 읽어보시고 만약에 어린이가 사용할 경우에 휴대용 선풍기의 바른 취급 방법과 사용방법읍 충분히 숙지시켜주는것이 필요하며, 각별히 주의를 기울이도록 해야 합니다. 

 

2. 정격 용량에 맞는 충전기 사용해야 합니다. 

- 요즘 충전기가 대부분 호환이 되기 때문에 아무거나 사용을 하지만, 선풍기를 충전할 때 KC적합 인증된 충전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지정돤 전압이상으로 충전하지 말아야 하며, 또한 충전이 환료가되면 반드시 커텍터를 분리 하도록 해야 합니다. 

 

3. 장기간 사용은 금물입니다. 

- 장시간 사용하게 되면 배터리가 과열되어 제품 고장 및 화재 등 안전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3~4시간 정도 연속 사용 후에는 잠깐 작동을 멈추도록 해야 합니다. 

 

4. 보관은 안전한 곳에 해야 합니다. 

- 여름철 자동차 내부에 배터리 또는 배터리가 장착된 제품을 방치하면 폭발에 위험이 있으니 절대 보관을 하면 안되며 또한 냉장고에 보관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지금은 코로나로 인해 해외여행이 어렵지만 여행시에도 지금은 배터리가 있는 것들은 케리어 보관을 하지 말고 소지하여 야 합니다. 

 

  3. 휴대용 선풍기 폐기 방법


1. 소각하면 안됩니다. 

- 다 쓴 배터리를 소각 및 불 속에 버릴 경우 열로 인해 폭발 및 화재 위험이 있기 때문에 특히 조심해야 하며 분리수거를 해얗 ㅏㅂ니다. 

 

2. 재활용 분리 배출 하기.

- 다쓴 배터리는 재활용으로 분리 배출하며, 전지의 발열을 방지하기 위해 방전한 상태로 폐기해야 합니다.

 

안전한 휴대용 선풍기 사용을 위해 안전수칙은 꼭 지켜서 사용하시기 바랄게요!!

 

휴대용 선풍기 사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