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건강

올바른 체온계 사용법, 체온계 종류별 사용법

by 찌아*@ 2020. 8. 26.
반응형

올바른 체온계 사용법 

체온계 종류별 사용법

 

코로나19 예방을 위하여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본인의 체온을 정확히 측정을 해야 하는데요!!

종류별 체온계 사용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측정 부위와 적정거리를 두고, 땀이나 수분은 닦아낸 후 측정-

 

체온계 종류별 사용법

 

코로나19예방 및 생활방역이 보다 강화되고, 코로나19 확진자가 재 급증함에따라 체온계의 사용이 급증하는 만큼 사용빈도도 늘었지만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사례들이 발생하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것 같습니다.

 

1. 체온계 종류 

- 체온계는 측정하는 방식에 따라 피부적외선 체온계, 귀적외선 체온계, 전자 체온계가 있습니다.

- 체온계 종류에 따라 적합한 측정부위가 달라지기 때문에, 제품별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사용법을 필히 숙지하고 올바를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피부적외선 체온계 : 비접촉식 체온계로 잘 알려져 있는 것으로, 측정부위는 이마, 관자놀이, 손등 등 측정이 가능하며, 적외선 센서로 측정을 하게 됩니다.

- 귀적외선 체온계 : 접촉식 체온계로 일반 병원에 가서 체온을 젤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귀(고막)를 통한 체온을 측정하게 됩니다. 

- 전자체온계 : 반도체 센서로 측정을 하며, 예전에 주로 사용하던 체온계와 비슷하게 구강 또는 겨드랑이로 체온을 측정하는 체온계 입니다. 

 

2. 체온계별 올바른 측정 방법

1)피부적외선 체온계

- 피부적외선 체온계는 적외선 센서를 이용하여 이마나 관자놀이 등의 피부의 표면 온도를 측정하는 비접촉식 체온측정기 입니다. 최근 코로나19가확산되면서 위생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정확한 체온 측정을 위해서는 측정 부위로부터 적정거리(약 3~5cm)를 두고 측정해야하며, 측정 부위에 땀이나 수분을 닦고 머리카락이 이마를 가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유는 땀이 나거나 수분이 있는 경우에 기화열로 체열을 빼앗겨 체온이 낮게 측정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건조한 피부 상태에서 측정을 하는 것이 정확한 체온측정에 필수 조건입니다. 

 

피부적외선 체온계 측정방법,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2) 귀적외선 체온계

- 흔히 병원에서 자주 볼수있는 체온계입니다. 귀적외선체온계는 적외선 센서를 이용하여 귀 안쪽의 온도를 측정하는 접촉식 체온측정기입니다. 

- 층정 시 귀를 약간 잡아당겨 귓구멍을 편 후 층정기와 고막이 일직선으로 되게 하여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체온계가 고막이 아닌 귀 벽을 향하면 체온이 잘못 측정 될 수 있으며, 귀지 등 이물질을 제거하는 것이 정확한 측정에 도움이 되므로 측정 전에 면봉 등으로 귀 속을 청결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적외선체온계 측정방법,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3) 전자체온계

- 전자체온계는 최근 들어 잘 사용하지 않지만 가장 정확한 체온을 측정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열에 민감한 반도체의 온도 변화를 이용하여 겨드랑이, 구강, 항문 부위의 체온을 측정하는 접촉식 체온측정기입니다. 

- 입안을 측정할 때는 혀 밑에 측정 부분을 넣은 후 입을 다물고 측정하며, 겨드랑이를 측정할 때는 측정 전 겨드랑이 땀을 닦은 후 겨드랑이의 움푹 파인 곳에 측정 부분을 넣고 팔로 누르며 측정하면됩니다.

 

3. 체온 측정 전 사용시 주의사항 

1) 실내외 온도 차가 큰 경우 체온측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외부에서 온도를 측정한 경우에는 실내에 다시 들어와서 30분가량 안정을 취한 후에 측정을 다시 해야 적확한 체온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2) 체온은 1회만 측정하기 보다는 2~3회 반복해서 측정하여 정확한 체온을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어린아이들의 경우에는 체온을 측정할 때 몸을 움직이면 피부와 센서 간의 거리가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측정에 오류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어린아이들이 안정된 후 편안한 자세로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체온을 측정하기 전에 체온계의 센서 손상여부를 확인하고, 깨끗한 상태로 측정을 해야 합니다. 특히 귀적외선체온계와 같은 접촉식 체온계의 경우 위생을 위해 측정 덮개가 부착되어 있어 반드시 같은 종류의 덮개로 교채해서 사용하고 소독제로 자주 소독을 해서 위생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5) 또한 배터리가 충분하지 않으면 측정값이 부정확하게 나타날 수 있어 정기적으로 배터리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또한 체온계를 구매 할 때 '의료기기'허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불량제품이 경우에 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의료기기 허가 인증,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전자민원창구

 

의료기기전자민원창구

 

emed.mfds.go.kr

의료기기 전자민원창구 > 정보마당 >제품정보방 > 업체/제품정보 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