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9호태풍 마이삭 위치 이동경로

by 찌아*@ 2020. 8. 28.
반응형

9호 태풍 마이삭 위치

9호 태풍 마이삭 이동경로

 

9호태풍 마이삭

9호 태풍 마이삭 위치 및 예상 경로

1. 8호태풍 바비 설명 

 

제8호 태풍 '바비'(Bavi)가 27일 오전에 북한 황해도 옹진반도에 상륙을 했습니다. 평양 인근으로 이동을 한 상태고, 중심기압이 950hPa인 역대급 태풍이였던 바비가 기상청이 처음 예상했던 것보다 다행히도 조금 더 서쪽으로 이동하면서 제주도와 남부지방에만 피해를 주었고 중부지방에는 불행중 다행히도 적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8호 태풍 바비는 발생위치와 발달 정도가 기존 태풍과 달랐던 이례적인 태풍으로 발생이 일반적으로 적도나 필리핀 부근에서 발생했던 것들과 달리 타이완 부근에서 만들어 졋는데요!!최소 15도 이상 위도가 높은 지역에서 발생했다니 정말 다르긴 달랐습니다.

강력한 태풍과는 달리 우리나라 서쪽 해상으로 좀더 이동하면서 지나가면서 예상보다는 큰 피해를 주지 않아서 그나마 다행이아닐수 없습니다. 당연히 일부지역에 피해를 입으신 분들이 계셔서 어려움이 발생했지만요!!

 

태풍 이동경로

 

태풍 바비는 베트남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산맥의 이름 이라고 합니다. 이 태풍은 27일 15시경 온대저기압으로 변질되었습니다. 

 

태풍 바비가 나쁜 영향만 준것은 아니고, 지난 20일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은 제주도 남서쪽 250~300km해역에 위치한 거대한 저염분수가 해류이동방향을 따라 북동진하면서 8월말에 제주 연안에 유입될 것으로 예상을 했었습니다. 이 저염분수는 중국 양쯔강에서 흘러나온 대량의 담수와 함쳐져 염분농도가 급격히 떨어지면서 우리나라에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알았는데 이번 8호 태풍 바비가 서해상을 타고 북상하는 과정에서 바닷물을 휘저어 고수온 저염분수를 중화 시켰던 것입니다. 제주도는 저염분수로 인해 폐사를 걱정했었다고 하는데 한시름  놓았다고 합니다. 

 

태풍 이동경로

 

하지만, 기상청은 아직은 발생하지도 않았고 '태풍의 씨앗'이 될 수 있는 열대저압부로 발달하지 않았지만, 필리핀 동쪽해상에서 태풍 가능성을 염두하고 예의 주시중에 있다고 합니다. 아직 외국의 예보모델에서는 우리나라로 강력한 태풍을 만들어서 예상을 하고 있으나, 4일 이후의 날씨를 완벽하게 진로까지 예상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기상청도 우리나라의 수치모델과 외국의 발표 자료 외국의 모델등 예측자료룰 분석하여 발생과 경로를 탐색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모델에서는 상당히 강력하게 발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것이 태풍으로 격상이될 경우에 북상을 하게 되는데 최근 바비로 인하여 태풍의길이 열려 있다고 하는 것처럼 우리나라로 올라올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태풍 이동경로

 

2. 9호 태풍 마이삭

만일 모델의 예상대로 필리핀 동쪽 해상에서 있는 저기압이 9호 태풍 마이삭으로 선언이 되어 태풍이 만들어져 북상할 경우에 대하여 예상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9호 태풍으로 선언될 경우, 마이삭(Maysak)은 캄보디아에서 제출 하였으며 나무의 한 종류라고 합니다. 다음 10포 태풍은 하이선(Haishen)은 중국에서 제출하였으며 글자 그대로 해신인 바다의 신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아직은 발생시기나 강도 크기와 이동경로에 대한 정보는 알 수 가없습니다. 수 많은 변수가 있기때문에 발생하지도 않은태풍의 이동경로를 예측한다는 것은 확실하지않다가 정답일 수 밖에 없습니다. 

 

태풍 이동경로

 

하지만 아직 기상청에서 선언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외국의 날씨 어플을 참고해서 어떻게 이동할 것인기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아직 변수가 워낙 많기 때문에 하나의 예상이지 정확한 정보는 우리나라 기상청에서 발표하는 태풍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윈디)

1)다음 첫번째 사진은 9호 태풍 마이삭의 27일 24시 예상장입니다. 필리핀 동쪽으로 저기압성 회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9호 태풍 마이삭, 출처 윈디

2)다음 두번째 사진은 9호 태풍 마이삭의 9월 1일 00시 예상장입니다. 제주도 남쪽해상까지 올라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9호 태풍 마이삭 이동경로

 

3) 세번째 사진은 9호태풍 마이삭의 9월 3일 2시 예상장 입니다.  강력한 태풍의 모습으로 부산또는 태한해협을 지나가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직 선언이 되지도 않았고 중심기압이라던가 환전한 태풍으로의 모습이 나타나지 않았기데 완변한 예측으 어렵습니다만, 외국의 유명 기상예보 모델이 예측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제9호 태풍 마이삭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일부는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9호 태풍 마이삭

 

4) 네번째 사진은 9호 태풍 마이삭의  9월 3일 예상장입니다. 동해상을 지나 블라디보스토크쪽으로 상륙을 하는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9호 태풍 마이삭

8월 집중호우와 태풍의 영향으로 재해 복구에 힘쓰고 있는 이시간에 또다시 9호 태풍 마이삭의 걱정을 하려 하니 안타까운 심정입니다. 하지만 태풍이 우리나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않고 가을에는 북태평양 고기압이 수축하면서 태풍의 이동 경로가 동쪽으로 더 튈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무엇보다도 이번 예상은 윈디에서 제공하는 하나의 모델을 바탕으로 예상을 한것이기 떄문에 이것이 맞다고 하기엔 조금 어려움 감이 없지않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기상청 날씨 예보의 실시간 변화에 대하여 파악을 해야 하며 태풍 정보역시 최신의 정보를 확인하여서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