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정부24

by 찌아*@ 2020. 9. 4.
반응형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정부 24

동사무소에서 주민자치센터로 이름도 변하게 되었고, 최근 코로나19로 인하여 비대면 서비스가 점점더 활성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제가 대학다닐때 학교와 관련된 서류를 직접 학교를 방문하지 않고 동사무소에서 발급을 받았을 때 세상이 좋아졌구나~~했었는데..

 

이제는 일반적인 서류는 인터넷을 통해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중에서 이번 포스팅은 은행대출거래, 아파트 분양, 특별공급, 부부공동명의 등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급하는 방법, 발급 수수료, 증명서 발급의 역사에 대하여 자세히 확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1.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가장 중요 한것이 바로 프린터기 겠죠? 프린터기와 PC가 함께 준비 한 뒤에 시작을 하겠습니다. 

1. 2010년 부터 정부에서는 민원 24(www.minwon.go.kr)를 운영하면서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 등본 초본 등을 인터넷으로 발급을 해주는 서비스 했었죠!! 특히 2013년 3월 부터는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통해 가족관계증명서와 등초본을 발급 받을 수 있었습니다. 

 

2. 그런데 전자정부의 활성화에 매우 큰 기여를 하던 이 민원 24가 이제는 역사의 뒤안길로 접어 든다고 합니다. 전자민원인이 늘어나고 여려부처의 민원을 한곳으로 모아 통합으로 운여을 하게된 정부24는 민원서류 발급 및 다양한 행정서비스와 정책정보를 한곳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또록 통합 제공하는 정부 서비스 대표 포털로 2017년 7월에 오픈 하였는데, 국민의 인지도가 높았던 민원 24와 병행으로 운영하다 2020년 11월 5일로 민원 24는 역사속으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3.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2가지.

3-1)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1 : 정부 24에서 들어가는 방법

검색 사이트에서 '정부24'(www.gov.kr)상단 입력 >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한뒤 '가족관계증명서'를 검색하세요!! > 인터넷 민원신청 목록이 뜨면, 가장 위에 있는 가족관계증명서 우측에 '찾기'버튼을 클릭하세요!!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다음처럼 서비스안내가 나오면서 가족관계증명서 민원서비스 사이트 가기화면이 나타납니다. 이 사이트 가기를 누르면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 시스템'이라는 사이트로 이동하게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는 직접 발급은 정부24에서의 직접 발급이 아닌 사이트 연결을 해줍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사이트 가기

 

3-2)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2 :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들어가는 방법

정부 24를 통해 접속을 하거나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검색하면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http://efamily.scourt.go.kr/index.jsp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efamily.scourt.go.kr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 들어가면 필수프로그램을 설치하면 홈페이지에 접속을 할수 있습니다.

가족관계 증명서

이렇게 들어온 홈페이지에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이 홈페이지 가입절차 없이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다음화면이 나오면 상단 좌측 초록색 부분에 가족관계등록부 발급하기에 마우스를 가져다 놓으면 다음 화면처럼 가족관계증명서를 누를수 있게 화면이 변합니다.

 

신청인 정보 조회가 나오면 성명과 주민등록 번호 13자리를 모두 입력하면 본인확인을 위한 추가 정보 입력창이 나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본인 확인을 위한 추가 정보입력에, 아버지 성명, 어머니 성명, 배우자 성명, 자녀 성명, 등록기준지 총 5개중 한가지만 입력을하면 열람을 하거나 발급을 받을 수 가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이렇게 하면 발급, 열람후 발급, 열람 등 여러가지 방법들이 나오는데 중요한 것은 신청할때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한 사라의 가족관계증명서가 발급이 되는데, 가족의 범위는 본인, 직계 존비속만가능한데요!! 본인 중심으로 나, 배우자, 자녀, 우리 부모님만 가능하며 형제자매남매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포함을 시켜 하려거든 부모님이름으로 로그은을 하면 형제 자매 남매까지 다알게 되겠네요!!

 

이렇게 가족관계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을 받으면 찾아 가야 한다는 어려움과  수수료부담이 무료로 되면서 여러가지 정부 24의 활용도가 높아진것 같습니다.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