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건강

오른쪽 어깨 통증 원인 예방법

by 찌아*@ 2020. 9. 9.
반응형

오른쪽 어깨 통증 원인 

오른쪽 어깨 치료 방법 

 

오른쪽 어깨통증

 

운동을 열심히 하거나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 등 스마트 기기의 사용이 늘면서 어깨 결림이나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일을 하느라 바쁜 하루를 눈코 뜰새 없이 바삐 일하는 분들이 한번쯤 느껴봤을 오른쪽 어깨통증!! 하루종일 책상에 앉아서 근무를 하는 사무직 직종이나, 신체 활동량이 많은 이삿짐센터나 택배 상하차등 다양한 직업군의 분들이 어께에 힘이 들어가면서 통증을 느끼는 현상이 한번이 아니라 자주 발생했다면 검진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뿐만 아니라 어깨 통증은 오십견, 염좌 등 여러가지 이유로 인하여 어깨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오른쪽 어깨 통증원인과 오른쪽 어깨 통층 치료 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깨통증

 

  1. 오른쪽 어깨 통증

어깨는 어깨 관절을 포함하는 관절, 주변의 인대, 근육, 근육과 인대 사이에 있는 활액난, 어깨에 분포하는 신경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들 구조물에 발생한 통증을 말합니다. 다시 말하면 오른쪽 어깨 통증이란, 관절에 발생한 퇴행성 질환, 관절염 등을 포함하여, 인대가 찢어지거나 손상된 경우, 근육의 파열, 근육에 발생한 근근막 통증 증후군, 활액낭의 염증과 팽창, 주변 구조물에 의한 신경 눌림, 신경 손상 등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어깨 부위 통증을 통틀어 말합니다. 

 

오른쪽 어깨 통증 치료

  2. 오른쪽 어깨 통증 원인

오른쪽 어깨 통증 원인

1. 회전근개질환: 충돌증후군, 극상근 건염, 회전근개 파열.

2. 석회화 건염

3. 어깨 관절염

4. 상완이두근 건염, 건이탈, 파열

5. 유착성 관절낭염(오십견)

6. 견봉쇄골환절질환

 

어깨 통증

 

 

  3. 오른쪽 어깨 통증 증상

1. 회전근개질환 : 어깨관절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경우에 어떠한 연령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발생하는 연령대는 대부분 40세 이후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팔을 들어 올릴 때 통증이 심해지며, 팔 위쪽 삼각근부위에 통증이 동반된다고 합니다. 관절 운동의 제약이 나타나며, 주로 전방 골곡이나 내회전운동의제약이 심합니다. 

>> 질병의 초기에는 보존적인(비수술적/약물이나 운동치료) 치료 방법이 우수하지만, 증상히 심하면 수술도 염두해야 합니다.

 

2. 석회화 건염 : 갑자기 시작되는 매우 극심한 통증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건 조직에서 석회가 침착되고 이로 인해 염증이 생겨 통증이 유발하는 질병입니다. 대부분의 오른쪽 어깨 통증은 어깨관절 앞부분에 나타나 삼각근 아랫부분으로 이어지며 환측으로 돌아눔기가 힘든경우가 많아집니다. 단순 방사선 또는 초음파 소견에서 석회 침작이 보이나고 합니다.

>> 대부분 비수술적 치료로 증상이 호전된다고 합니다. 급성인 경우 고정을 통한 안정요법을 시도할 수 있는데, 2주를 넘기지 않도록 해야 하며, 여러가지 비수술 치료를 2개월 이상 시행해도 호전이 없다면 수술적 제거를 고려해야 합니다. 

 

3. 오십견 : 유착성 관절낭염이라고 하며, 40~50대에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오십견이라고 불리운다. 특별한 외상력 없이 관절 부위에 둔통이 시작되어 서서히 통증이 심해지면 관절 운동이 제한됩니다. 흔히 누워있는 자세에서 증상이 심해져 야간통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관절 운동 범위는 거의 모든 방향으로 제한이 일어납니다. 임상적 경과에 따라 3기로 나뉘며, 약 4개월에 걸쳐 통증과 관절 운동 제한이 진행되는 통증기, 이후 수개월간 통증은 없지만 관절운동 제한이 심한 동결기, 마지막으로 관절 운동 제한이 회복되는 해빙기로 1~2년의 경과로 자연회복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1~2년 내 자연 회복 되지만, 과반수에서 통증과 운동제한이 남는다, 6개월 이상의 보존적 치료에도 반응이 없거나 악화된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어깨 통증

 

 

  4. 오른쪽 어깨 통증에 좋은 운동

평상 시 어깨가 자주 뭉쳐서 불편했다면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예방하도록 해야 합니다. 

 

1. 오른쪽 어깨통증 - 으쓱으쓱 어깨풀어주기 : 상체를 편하게 세운 뒤, 숨을 들이마시면서 어꺠를 으쓱하면서 끌어올린다. 자세를 충분히 유지한 다음, 숨을 내쉬면서 어깨를 천천히 내린다. 이과정을 2세트로 10번 반복합니다. 

 

2. 오른쪽 어깨통증- 돌리고돌리고 어깨원 돌리기 : 양쪽 팔을 굽혀, 손이 어깨에 닿을 정도로 밀착하게 붙이고 어깨와 팔꿈치가 수평하게 올린다. 팔꿈치에 붓이 달려 큰 원을 칠한다고 생각하며 최대한 크게 어깨를 돌린다. 앞뒤 방향으로 2세트씩 10번 반복한다.

 

3. 오른쪽 어깨통증 - 고개를 위로! 하늘 바라보기 체조!!

허리를 바로 세우고 손가락을 편하게 핀 다음에 손 바닥이 앞뒤로 겹치게 모아 오른쪽 쇄골을 누르고 목을 뒤로 젖혀서 천천히 원을 그린다. 반대 방향도 같은 과정을 통해 10번씩 2세트 반복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자기 자신의 상태 파악입니다. 지속적으로 아픔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병원을 찾아서 원인을 파악하고 방법에 맞은 치료를 받은 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