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2차 소상공인 대출 한도 상향 조정 신청 방법

by 찌아*@ 2020. 9. 16.
반응형

2차 소상공인 대출 한도 상향 조정

2차 소상공인 대출 신청방법

 

2차 소상공인 대출

 

 

우리 정부는 코로나 19로 인한 경제적 피해를 완화하기 위한 경제 정책으로 마련된 소상공인 금융지원프로그램을 두차례에 걸쳐 진행 했습니다. 이것은 자금이 필요한 소상공인에게 신속한 지원이 골고루 이루어질 수있도록 방안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1차 소상공인 대출(16.4조원) : 기업은행 초저금리대출, 시중은행 이차보전대출, 소진공 경영안정자금 등.

2차 소상공인 대출(10.0조원) : 시중은행 2차 소상공인 프로그램 지원.

 

그렇지만 최근에 다시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의 확진자 수 와 장기화 진행 등으로 소상공인들의 자금유동에 있어 애로사항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지원 사각지대에 놓이게 되는 취약 소상공인들의 실질적인 경영애로 해소에 도움이 되도록 잔여 지원여력이 풍부한 2차 소상공인 대출 프로그램을 보완하였다고 하는데요!! 이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겟습니다. 

 

2차 소상공인 대출

 

  2차 소상공인 대출 개편 내용

  기존 개편
지원대상 1차 프로그램 수혜자 제외 1차 프로그램 수혜자도 지원가능
(단 3천만원 이내 지원받은 경우에 한함)
지원한도 1천만원 최대 2천만원

주요 내용은 1,2차 소상공인 대출 프로그램을 중복해서 지원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자금이 꼭 필요한 소상공인이 2차 소상공인 대출을 추가로 이용할 수 있도록 1차 소상공인 대출 수급자의 신규 신청을 허용한다고 합니다. 

- 단, 한정된 재원이 상대적으로 영세.취약 소상공인에 우선 공금될 수 있도록 기존 수급자 중 3천만원 이내 지원자(전체 지원자의 약 91.7%해당)로 한정합니다.  

 

1. 2차 소상공인 대출 지원 대상 : 전체 소상공인(신용등급무관).

 

2. 2차 소상공인 대출 지원 한도 : 2천만원(1천만원에서 2천만원으로 조정).

 

3. 2차 소상공인 대출 지원 취급은행 : 12개 시중은행(국민, 농협, 신한, 우리, 하나,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 제주, 기업은행)

 

4. 2차 소상공인 대출 지원 이율 

- 2차 소상공인 대출이 미진했던 이유중 하나가 지원한도 뿐만 아니라 이율에 있었다고 보는 전문가들이 많았는데요!! 2차 대출 이율의 경우에 연 3~4%대 금리가 적용되어 1차(1.5%)보다 높았는데 대출금리는 내리지않았습니다. 금융위는 1차 대출 당시 지나치게 금리가 낮아 가수요 등 부작용이 나타났다고 하면서 불필요한 부채 증가에 대한 관리도 필요하다며 이율을 낮추진 않았습니다. 

- 하지만 최근 보도에 따르면 일부 은행(우리, 하나)에서는 연 2%후반 금리로 낮춰 적용하는 은행도 있다고 합니다. 각각 은행에 최저금리를 찾아서 상담을 받아 보는것이 좋겠습니다. 

 

5. 2차 소상공인 대출 지원 확대 이용 일정 : 2020년 9월 23일 수요일부터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6. 2차 소상공인 대출 방법

- 2차 소상공인 대출 프로그램 이미 이용한 사람은 1천만원 추가 대출이 가능합니다.

- 2차 소상공인 대출 프로그램 신규 신청자는 최대 2천만원 까지 신규 대출이 가능합니다. 

 

2차 소상공인 대출

  2차 소상공인 대출 Q&A

1. 2차 소상공인 대출 신청 가능여부

- 1,2차 소상공인 대출을 이용하지 않았을 경우: 최대 2천만원까지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 1차 소상공인 대출을 3천만원 이하 또는 2차 소상공인 대출을 이미 이용한경우 

 >>소진공 경영안정자금 1천만원 이용 > 2차 소상공인 대출 2천만원 이용가능.

 

 >>시중은행 이차보전대출 5백만원 이용 > 2차 소상공인 대출 2천만원 이용가능.

 >>2차 소상공인 대출 1천만원 이용 > 2차 소상공인 대출 추가 1천만원 이용가능.

- 1차 소상공인 대출 프로그램을 3천만원 초과하여 이용한 경우, 추가 대출 불가합니다. 

 

2. 2차 소상공인 대출 확대 개편시 금리인하는 왜 안되었는지?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한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가능한 정책여력을 총동원 중이나, 불필요한 부채 증가에 대한관리와 책임도 중요한 정책영역이라고 합니다. 특히 1차 소상공인 프로그램 지원시, 지나치게 낮은 금리에 기인한 가수요, 병목현상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난 측면이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1차 프로그램의 경우 기존 대출의 대환, 주식 투자 용도 등으로 일부 사용)

-이에 2차 프로그램은 자금이 꼭 필요한 실수요자 중심으로 빠짐없이 골고루 지웒되로록 시장 금리 수준 등으로 설계를 했다고 합니다. (시장금리(2~4%대)

- 최근 긴준금리 인하와 금융기관들의 적극적인 지원 의지에 따라 출시 시점보다 대출금리는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추세 입니다.

(출시시점 5.25) 최저 3.52% ~ 최대 4.99% >> (변경시점 9.8.) 최저 2.40%  ~ 최대 4.99%

- 향후에도 코로나 19 확산 추이, 자금 수요 상황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 하면서 소상공인들의 금리부담이 지속적으로 경감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하니 많은 이용바란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