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

광역알뜰교통카드 교통할인(30%) 카드 사용방법

by 찌아*@ 2020. 7. 27.
반응형

 


광역 알뜰 교통카드

교통할인(30%) 카드


광역알뜰 교통카드 총정리

  광역알뜰 교통카드 사업지역, 서울시 전역으로 확대.

  서울시민 누구나 사용 가능... 전 인구 80% 대상지역 포함.

 

예전에는 버스를 탈 때는 버스표를 사거나, 지폐, 동전을 넣고 타곤 했습니다. 지금도 동전과 지폐를 받기는 하지만 버스카드가 생기고 환승 정책이 확대되면서 교통카드의 사용이 늘어났고, 이에 따라 많은 발전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최근 광역알뜰교통카드가 새로운 키워드로 나오는데요!!

우리 국민 80%가 쓸 수 있는 교통비 최대 30% 할인을 해주는 카드!! 알고 계시는가요? 매일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학교를 등하교하는 학생들과, 회사에 출근을 하는 직장인들에게는 필요한 소식입니다. 

 

국민들의 대중교통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이는 정책이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광역 알뜰 교통카드'입니다. 

 

이 카드를 이용하기 위해 걷는 거리와 자전거를 이용해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가 적립되고 그뿐만 아니라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까지 포함하면 30%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광역 알뜰 교통카드란 무엇인가? 어떻게 신청을 할 수 있는지, 할인은 얼마나 되는지 모든 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광역알뜰교통카드 란?


1. 광역알뜰교통카드?

- 광역알뜰교통카드는 국토교옹부에서 국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 하기 위해 만들어진 사업입니다. 그리고 이름 그대로 교통카드의 일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히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을 하며,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을 포함하여 대중교콩 비를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 입니다. 

 

- 광역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 이동 시 도보 이동이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연동된 앱을 통해 마일리지를 최대 20%까지 지급하고, 카드사가 제공하는 약 10%의 혜택까지 받으면 대중 교통비를 최대 30% 절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2. 광역알뜰교통드 혜택

1) 광역알뜰교통카드를 발급받고 사용을 하게 됩니다. 대중교통 이용과 연계한,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전과 후로 보행 또는 자전거로 이동을 하면 800m까지 250에서 450원까지 적립을 하게 됩니다. 1회 한도 250~450원이며 1일 횟수 한도는 없습니다. 

최대로 할인을 받게 되며 20%까지 받을 수 있고, 또한 카드사의 월 10%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후불카드의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2) 교통비 절감을 위하여 추가 혜택이 다양합니다. 마일리지 제도를 다양한 정책, 제도 및 금융상품과 연계하여 30+알파의 추가 혜택이 가능해집니다. 

예를 들어 미세먼지 비상 저감조치가 발령되는 날에는 마일리지를 2배로 적립 가능하고, 영화관과 커피숍 등과 협업하여 알뜰카드 이용자 혜택을 확대합니다. 

또한 차량 2부제 등 환경친화적인 정책과 연계하여 추가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일정수준 이상의 마일리지 적립 시 자동차 보험 할

인은 추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3.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 신용카드, 체크카드(신한카드, 우리 카드, 하나카드 댁일) 후 일정 횟수 (15회) 이상 사용 시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사업대상지역 거주민이 아닐 경우 마일리지는 미 지원되고, 광역 알뜰교통카드만 사용하고 마일리지 앱을 사용하지 않으면 마일리지를 지급하기 않습니다. 때문에 필이 마일리지 앱을 설치 해야 합니다. 

  2.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방법


다음은 광역알뜰 교통카드 신청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는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3곳에서만 신청및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원하는 종류이 카드를 선택하여 발급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을 하면 됩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출근은 편하게 ! 교통비는 가볍게!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로 더 알뜰하게 !

www.alcard.kr

※스마트폰에서도 신청이 가능하나, 스마트폰에서 카드를 신청할 경우에 폰에 설치되어있는 보안 프로그램과 충돌해서, 신청이 원할이 진행되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신청을 PC에서 신청하면 좋겠습니다. 

 

(1) 신한카드(체크/신용)

   1) 신한카드(시용): 대중교통(지하철, 버스)10% 할인, 생활서비스 10%할인, 3대마트(이마트, 롯대마트, 홈플러스) 주말 10%할인, 편의점 병원 약국 10%할인 등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2) 신한카드(체크):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택시) 10% 캐시백, GS편의점 이용 시 최고 7% 케시 백, 놀이공원, 영화 할인 서비스, 통신요금 자동이체 시 2~3 천운까지 캐시백 해줍니다. 

 

(2) 우리 카드(신용/체크)

   1) 우리 카드(신용) : 대중교통 10% 청구 할인, 대영 할인업종 2천 원 청구 할인 스타벅스 10% 청구할인, 주요 놀이공원 자유이용권 50% 현장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2) 우리 카드(체크) : 대중교통 3천 원 캐시백, 11번가-g마켓-쿠팡 2천 원 캐시백, CGV-롯데 시네마 5천 원 캐비 백, CU-GS25. 세븐일레븐, 온 리브 영 1천 원 캐시백, 스타벅스(사이랜 오더 포함) 2천 원 캐시백 등 다양한 예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혜택이 가장 좋은 게 아닌가 싶어 집니다.

 

(3) 하나카드(신용/체크)

   1) 하나카드(신용) : 대중교통 20% 청구할 일, 편의점(GS25, CU, 세븐일레븐) 10% 청구 할인, 커피전문점 10% 청구할인(스타벅스, 커피빈) 등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2) 하나카드(체크) : 대중교통 15% 할 일(시내버스, 마을버스, 광역버스, 지하철), 국내 온라인 쇼핑 2만 원당 200원 할인, 해외 직접구매 배송 대행료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3. 광역알뜰교통카드 시행지역


서울시 전역이 참여함에 따라 알뜰 카드는 대중교통수송부담률이 높은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과 광역시(부산, 대구, 인천, 대전, 광주, 울산, 세종)전 지역에서 가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상지역은 128개 시군구(기초 108개)로 확대되어 전국 인구의 80%가 알뜰 카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광역 알뜰 교통카드 마일리지 지원 사업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사업비를 50대 50으로 부담하게 됩니다. 본 사업에 참여하는 지자체 의 주민만이 마일리지를 지원 받을 수 있씁니다. 기준은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지역으로 되어 있기 떄문에 참고하여 신청하기 바랍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2)

  4.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마일리지 적립에 경우, 일정한 제한이 있기 때문에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의사항

- (신용, 체크카드) 광역알뜰교통카드 발급 후 15회 이상 사용 시에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 사업지역의 거부민이  아닌 경우에 마일리지는 미 지원됩니다. 

- 또한, 사업지역에 포함되지 않아도 사용은 전국에서 모두 가능합니다. 다만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습니다. 

- 삼성 페이 등 모바일 로페이 등록할 경우에도 마일리지 적립은 불가능합니다. 

- 광역알뜰교통카드만 사용하고 마일리지 앱을 사용하지 않으면 마일리지를 지급하지 않습니다.  

 

2) 회당 마일리지 적립액(보행, 자전거  800m이동시, 월상한 44회)

-800m미만은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지급됩니다. 또한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시 지급,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 시 두배가 지급.

교통요금 지출액 2처원 이하  2천원 ~ 3천원 3천원 초과
마일리지 지급백 일반 250원 530원 450원
저소득 청년 350원 500원 650원

 

3) 광역 알뜰교통카드 저소득청 청년 

- 저소득 청년 지원 대상자라면 위의 적립급액보다 더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소득 청년 지원 대상자는 관할지역 동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은 증빙서류를 이메일로 제출하면 됩니다. 상향 마일리지 증빙서류 접수 확인일 기준으로 반영되어, 카드사 요금 청구 시 추가할 일되 청구만 된다고 합의합니다.

 

  5. 광역알뜰교통칻 앱 사용


마일리지를 적립하기 위해서는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앱스토어에서 '광역 알뜰 공고 카드)를 검색하면 됩니다. 

 

1) 사용철차 안내방법.

광역알뜰 교통사고

2) 광역 알뜰 교통카드 마일리지 앱 사용방법입니다. 

광역알뜰카드 마일리지 적ㅇ립

3. 정립 방법입니다. 

뿐만 아니라 하반기에는 후불카드를 발급이 어렵거나, 실물 카드 대신 모바일 결제를 희망하는 이용자 들의 위해 스마트폰으로 알뜰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제로 페이형 모바일 광역 알뜰 교통카드'를 도입하여 선택의 폭을 확대하여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증진시켜 나갈 계획임. 점점 더 시민들이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고 할인 받를수 있도록 많은 정책들이 이뤄지길 희망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