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꿀팁

by 찌미아빠 2020. 10. 3.

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꿀팁, 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공제신청

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꿀팁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리지만, 과연 월급인지 세금 폭탄인지 알수 없는 그것...바로 연말정산입니다. 

아무리 쉽게 설명을 해도 어려운, 과연 국세청 직원들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인지 의문스럽긴 합니다.

 

연말정산 중 맞벌이 부부에게 유리하게 하는 연말정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이것은, 부부가 모두 소득이 있고, 두 부부의 근로소득금액이 100만원 이상이라면 꼭 봐야 할 내용입니다. 

이유는 맞벌이 부부는 두분 모두 서로에 대한 기본공제가(인적공제) 불가능하기 때문인데요, 중복해서 공제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각자 연말 정산에 대하여 신경을 써야 하며 각자 신청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꿀팁을 활용하지 않는다면 같은 돈을 벌고 세금을 내는 A와 B부부의 연말 정산의 차이가 있다고 하니 맞벌이 부부의 연말정산 꿀팁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꿀팁

 

1.(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꿀팁1) 기본적으로 소득이 높은 쪽으로 설정해야함.

- 부양가족 공제는 부부 중 종합소득 과세표준이 많은 쪽으로 하는 것이 매우 유리합니다. 즉 소득이 많은 분으로 직계가족 인정공제를 받는 것이 유리하다는 말입니다. 다시 말하면 부모나 성인전의 자식의 인적공제를 할때 돈을 많이 버는 사람에게 적용을 해야 한다는 것이죠!! 다만, 종합소득 과세표준이 비슷하거나 한계세율 근청에 있으면 적절하게 인적공제를 배분해서 등록해야 유리한 절세가 가능합니다. 

 

2.(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꿀팁2) 의료비 등은 종합소득이 적은쪽으로 해야 유리합니다.

- 특별 세액공제 중 최저사용금액을 넘긴 지출분 부터 공제를 받을 수 있는 비용이 있습니다. 의뵤비는 총 급여액의 3%를, 신용카드는 총급여액의 25%를 초과하는 지출분부터 공제를 받을 수 있으므로 소득이 적은 분으로 설정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3.(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꿀팁3) 가족카드는 누가 공제를 받아야 유리한가?

- 가족카드를 사용하는 맞벌이 부부는 결제가 기준이 아닌 카드 명의자(사용자) 기준을 통해 공제를 받아야 합니다. 즉 남편이 부인 명의의 카드 대금을 결제하고 있더라도 남편이 공제를 받을 수 없고, 카드 명의자인 부인만 공제를 적용 받게 됩니다. 

 

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꿀팁

 

4.(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꿀팁4) 보험료 공제는 잘 따져봐야 합니다. 

-본인이 계약자이고 피보험자가 기본공제 대상이 아닌 배우자인 경우 서로 기본공제 대상자에 해당 되지 않기 때문에 부부 모두가 보험료 세액 공제가 불가능합니다. 본인이 계약자이고 피보험자가 부부 공동인 보장성보험의 보험료는 본인만 근로자 세액 공제가 가능합니다. 

 

5.(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꿀팁5) 국세청 홈페이지 맞벌이 근로자 절세 안내 확인하기.

 

6.(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꿀팁6) 소득이 있는 배우자의 교육비는?

- 교육비의 경우 공제대상자에 대한 소득이 있는 배우자를 위한 지출은 공제가 불가능합니다 .

 

맞벌이 부부라면, 소득공제 시기때 어느쪽으로 모아야 하는지 잘 계산해보면 됩니다. 인전공제나, 의료비 공제, 급여에 대한 일부 공지가 되는 것 같습니다. 추후에 2020년 연말정산시 홈페이지나 기타 정보를 통하여 많이 부여하기 보다 일부 금액으로 시작해야 겠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