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

C형간염 무료 검진 신청방법 만56세 대상

by 찌미아빠 2020. 10. 5.

C형간염 무료 검진 실시, C형감염 무료 검진 56세

 

c형간염 무료 검진 실시

 

<C형간염 무료 검진실시 개요>

(C형간염 무료 검진 대상) 2020년 일반건강검진 미 수검자 중 만 56세(1964년 생)대상입니다. 

(C형간염 무료 사업 기간) 2020년 9월 1일 ~ 2020년 10월 31일(한시적)까지 추진합니다.

(C형간염 무료 검사 비용) 질병관리본부(질병관리청) 에서 부담, 무료로 실시합니다.

(C형간염 무료 검사 방법) C형간염 항체검사, 항체검사 양성자 대상 확진검사 합니다. 

 

질병관리본부는 C형간염의 조기발견 및 치료를 통한 질병 퇴치를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 및 대한간학회와 C형간염 환자 조기발견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많은 참여가 필요합니다. 

 

  C형간염이란?

C형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생기는 간의 염증입니다. 주사나 피어싱 성행위 등 감염자의 혈액이 접촉될 때 감염이 됩니다. 대개 급성으로 출발해 만성으로 진행되며, 조기에 발견하지 못할 경우 간경병과 간암으로 발절 되기 쉽습니다. 예방접종이 없어 경로를 피하는 것 외에 사전 예방이 어렵습니다. 

C형간염은 백신이 없고, 방치시 간경병증(간경화), 간암으로 진행 가능성이 높으나, 조기에 발견하여 일정 기간의 약제 복용을 통하면 완치가 가능한 질병입니다. 하지만 조기발견이 어려워 완치 기회를 놓치는 환자들이 상당히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질본에서는 C형간염 환자 조기발견을 위한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C형간염 무료 검진 실시 사업 이란?

1. C형간염 무료 검진 사업 목적: C형간염 환자를 조기발견하여 치료를 통한 질병 퇴치를 기여 하기 위함입니다. C형간염은 예방 백신은 없기 때문에 조기발견을 통하여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C형간염 무료 검진 사업 대상: 일반건강검진 미 수검자 중 만 56세 (1964년 생)대상입니다. 이유는 C형간염 항체 양성률이 만 55세부터 1.6%로 급격한 증가를 보임에 근거하여 만 56세에 C형 간염 항체 검사를 실시합니다. 

- 해당기간 건강검진 기관 등에서 건강검진 시, 검진 참여 및 검사 결과 활용 동의서를 제출한 일반건강검진 미 수검자에 한합니다. 시범사업 기간을 지나 일반건강건빈을 받을 수검자는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시범사업 제외대상)

>> 시범사업 시작일인 2020년 9월 1일 이전 일반건강검진을 받은사람.

>> 시범사업 종료일인 2020년 10월 31일을 지나 일반건강검진을 받을사람.

>> 시범사업 참여를 위한 개인정보 수집. 이용 및 결과 활용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

 

 

3. C형간염 무료 검진 사업 기간:  2020년 9월 1일 ~ 2020년 10월 31일까지 입니다. 한달이 남지 않았습니다. 어서 빨리 검진을 실시하시기 바랄게요!!

 

4. C형간염 무료 검진 사업 내용

 - 설문조사(과거 검사유무, 진단유무, 치료유무, 완치유무).

 - C형간염 항체검사 실시.

 - 항체검사 양성자 RNA검사 실시.

 - 확진환자 치료 연계 및 후속 관리 실시.

 

5. C형간염 무료 검진 검사 비용 : 무료입니다. 전액 정부에서 부담하게 됩니다. 

 

6. C형간염 무료 검진 문의 전화: 질병관리청(1339), 건강보험공단(033-736-3558)

 

  C형간염 무료 검진 실시 방법

 

c형간염 무료검진 수행 체계, 출처: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1.(건보공단) 안내문 발송 > 2.(수검자 및 검진기관) 대상자 검진기관 방문 및 건강검진 실시 > 3.(검진기관) 검사결과 입력 : 검진기관은 C형간염 검사결과를 11월 20일 금요일까지 등록 및 결과 통보 >4.(건보공단) 청구 및 정산 : 충구자료 확인 및 검진 > 5.(건보공단)지급결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