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침수차 이력조회 사고차 이력조회 중고차 매매 팁 자동차 365

찌아*@ 2020. 10. 12. 00:41

침수차 이력조회 중고차 매매팁 자동차 365

사고차 이력조회 중고차 매매팁 자동차 365

 

 

중고차 매매

 

중고차를 구매하려고 할때 꺼려지는 이유

- 허위 매물은 아닐까?

- 사고이력은 어떻게 될것인가?

- 침수이력은 있는가?

이런 것들 떄문에 중고자동차 매매를 꺼려한다고 하는데요!! 바로 이런 걱정을 해결하기 위한 법안 개정이 필요 했었는데요!!

 

중고차 구매_침수차 사고차 확인_ 개정안 

이런 사례들을 완벽하게 해소 하기 어렵지만, 이를 일부 해소시키기 위한 개정안이 오는 10월 13일부터 입법예고를 한다고합니다. 

- 소비자가 중고차 구매 결정에 참고할 수 있도록 중고차 성능상태점검 기록부(차량의 기본정보, 주행거리, 사고.침수이력 및 주요장치-원동기, 변속기, 동력전달 제동, 전기장치 등)이상 여부 등 69개 항목 점검 결과 정비이력 확인 및 검색방법 등을 표기하는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개정안을 입법예고한다고 합니다. 

 

중고차를 구매하기전에 '자동차 365 사이트를 활용하면 중고차 구매피해를 100%다는 막을 수 없겠지만 상당부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자동차관리법 개정안이 시행되면 자동차 365에서 중고차의 기본정보, 주행거리, 사고, 침수이력 및 주요장치(원동기, 변속기 동력전달, 제동, 전기장치 등)이상여부 등 69개 항목 점검 결과 기록을 쉽게 볼 수 있게 됩니다. 

 

중고차 매매

중고차 침수차 사고차 이력조회_ 자동차 365란?

2018년 3월부터 국토교통부가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로 차량의 구입부터, 운행, 중고매매, 정비.검사, 폐차에 이르기까지 자동차와 관련된 다양하고 유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중과 구매와 관련하여 구매예정차량의 검사 및 정비이력, 중고차  시세 등을 확인할 수 이고, 정비이력에서 해당차량의 침수정보 이력 확인도 간능합니다. >>보험개발원이 카히스토리와도 연계되어 있어 보험가입 차량이 경우, 사고 및 침수이력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019년 10월 부터 제공하고 있는 중고차 실매물 검색서비스를 통해 소비자가 구매를 희망하거나 관심이 있는 중고차 상품용

-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 차량을 실제조유하고 있는 매매상사 및 조합, 

- 차량제원 등이 신뢰도 높은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개정 전]

- 개정이전에도 자동차관리법 제 58조 제1항에 따라 중고차 매매업자는 매매계약 체결 전 소비자에게 차량의 성능 상태 점검내용을 표기한 성능상태점검기록부를 의무적으로 발급하도록 되어 있는는 하지만, 매매전까지 쉽게 확인하기 아려웠던 점이 발생합니다. 

 

[개정 후]

- 소비자가 성능상태저검기록부에 확인을 하고, 서명하기 전에 차량의 정비이력, 실매물 여부 등 피로한 정보를 '자동차 365(www.car365.go.kr  )확인하도록 안내하기 위해 마련되었다고 합니다. 

 

자동차365

자동차 신차,운행,중고차,폐차 정보제공

www.car365.go.kr

중고차 매매, 출처 : 정책브리핑

침수차량 조회, 허위매물 조회, 정비이력 조회_ 개정내용

가. 매매업자가 제공하는 성능상태 정보 이외에도 소비자가 차량의 성능상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하여 구매예정차량의 정비이력 확인방법을 표기 하였다고 합니다. 

-자동차 365 홈페이지 또는 앱> 자동차 이력조회 > 매매용차량조회 > 차량등록번호 검색.

 

나. 허위 및 미끼매물로 인항 피해 방지를 위해 중고차 실매물 검색방법 표기함.

-자동차 365 홈페이지 또는 앱 > 자동차매물섬색 > 차량번호 입력

 

다. 이외에 성능상태검사가가 차량 점검당시 가입한 성능점검 책임보험사(성능상태 점검기록부의 내용과 차량의 상태가 일치하지 않아 피해가 발생할 경우, 그손해를 보송하기 위하여 성틍상태점검자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범)정보도 표기한다고 합니다. 

 

자동차 365, 출처: 정책브리핑

안전한 중고차 거래 시장이 활성화 되었으면 합니다. 그래서 중고차는 차량이 쉽게 내손에 들어오지 않음으로, 중고차량을 검점할 때는 꼼꼼히 온오프라인을 총동원을 해서 해보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