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직업

공무원시험 한국사 토익 외국어 대체능력시험 성적인정기간 5년 연장

by 찌아*@ 2020. 10. 14.
반응형

공무원시험 한국사 토익 외국거 대체능력시험 성적인정기간 5년

 

공무원 임용시험 대체 시험 성적 인정기간, 출처: 인사혁신처

최근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심각한 사회경제적인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무엇보다도 젊은이들에게는 경제적인 문제도 큰 상황이지만 가장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것이 취업에 관한내용일것입니다. 

취업시장이 좁아지는 상황속에서 각종 시험이 연기되거나 취소되는 등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수험생들이 어학 갱신에 부담을 줄이고 수험비용 절감 등 사회적 편익을 고려하는 정책을 정부에서 실시한다고 합니다. 

 

한국사 능력검정과 토익시험 때문에 일정을 조정하기 어렵거나, 시험에 응시하지 못하는 분들도 계셨을 텐데, 일부에게는 희소식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그건은 바로 공무원 임용시험 과목별 대체시험 성적인정기간을 연장하는 내용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자세히알아보겠습니다. 

 

<공무원 시험 토익, 한국사 등 대체 능력시험 성적인정기간 개요>

내년부터 국가직 5급과 7급 등 공무원 채용 시험에서 영어와 한국사 그리고 외국어 과목을 대체하는 능력검정시험의 성적 인정기간을 환대한다고 합니다. 기간은 기존 3~4년에서 5년으로 확대합니다. 

 

<공무원 시험 대체능력시험 성적 등 역사>

- 공무원 시험 과목별 대체능력시험 제도는 2005년 5급 영어과목을 시작으로 인정기간 2년, 2015년 5급 한국사 과목 시작, 2017년 7급 영어 과목시작, 2021년 7급 한국사 과목 시작 예정.

- 도입당시 영어는 2년, 한국사는 3년까지 성적을 인정하다, 2015년 개정으로 영어는 유효기간을 3년, 한국사는 4년으로 연장 했다가, 21년 부터는 모두 5년으로 성적을 인정합니다. 

 

공무원 임용시험 대체 시험 성적 인정기간

 

    공무원 시험 분야별 대체시험 성적인정 기간은?

내년부터 국가직 5급과 7급 , 지방직 7급 공개경쟁채용시험과,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에 적용이됩니다. 

- 종전에 영어 및 외국어 과목 대체시험 성적인정 기간 3년에서 >> (개정) 5년으로 변경됩니다. 

- 종전에 한국사 과목 대체시험 성적인정 기간 4년에서 >>(개정) 5년으로 변경됩니다. 

 

    공무원 시험 분야별 대체시험 성적인정 기간 시행시기 공지

- 이번 시행시기 공지 내용은 인사혁신처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20일간 국민과 관계부처 등의 읜견을 수럼합니다. 

- 10월 말 확정될 예정이며, 시작은 내년에 시행되는 시험부터 적용됩니다. 

 

    공무원 시험 분야별 대체시험 성적인정 성적기준 시작기간

- 내년도 공채시험을 기준입니다.  2016년 1월 1일 이후 실시된 영어. 한국사. 외국어능력 검정시험의 성적을 유효하게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 미리미리 등록을 잘 해놓는 것이 좋겠습니다. 유비무환의 자세가 필요합니다.

- 앞서 인사혁신처는 공무원 임용시험령 개정을 통해서 인사혁신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 등록한 영어.외국어 등 검정시험 성적을 지방자치단체 및 다른 국가기관 등에서도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여 반복하여 제출 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공무원 시험 분야별 대체시험 성적인정 기간 확대에 따른 이점은?

 

- 기간 확대에 따른 결과로 공시생들에게는 이점이 생겼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성적을 여러번 갱신해야 하는 심리적 부담감 개선 뿐만 아니라, 응시료와 수험비용등 경제적 비용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합니다. 21년 한해 능력검정시험 응시료 절감액만 약 25억원으로 추정된다고 하니 개인마다 크지 않더라도 모으면 큰돈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또한 최근 줄어들어가고 있긴 하지만, 아직 늘어날 가능성이 여기저기에 있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각종 시험에서 방역초지를 강화한 가운데 이번 성적 인정기간의 확대를 통하여 공시생들의 밀집도를 낮출 수가 있고, 방역에 들어가는 비용역시 일부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 이런 성적인정 기간 확대를 실시하게 된 배경으로, 지난 4월 수험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영어.한국사.외국어 '대체시험 기간 연장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대다수의 수험생들이 대체시험 성적 인정기간 연장에 찬성하는 등 관련요구가 있었다고 합니다. 

 

- 인사혁신처에서는 '이번 영어/한국사/외국어 능력검정시험 성적의 인정기간 확대로 수험생 부담이 줄어들고, 직무 전문성을 키우는데 집중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전무성을 갖춘 인재를 선발할 수 있도록 채용제도 혁신을 계속해서 이끌어 나가겠다.'고 발표 했습니다. 

 

 

    공무원 시험 분야별 대체 시험 성적 기준점수

 

 

1. 영어는 토플, 토익, 텝스 등 5개 점수가 인정됩니다. 

 

공무원 임용시험 대체 시험 성적 , 출처: 인사혁신처

 

2. 외국어(외교관 후보자들 대상입니다.) 독어, 불어, 러시아어, 중국어, 일어, 스페인어 총 6개 입니다. 

 

공무원 임용시험 대체 시험 성적 , 출처: 인사혁신처

 

3. 한국사: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2급 이상자격이 요구됩니다. (5급, 7급은 2021년부터 시작, 외교관후보자 선발 대상)

 

    공무원 시험 대체시험 관련 문의처

- 인사혁신처 인재채용국 인재정책과(044-201-8214).

 

영어와 한국사의 대체시험 확대로, 외부기관을 도전하는 분들에게도 기회가 조금더 늘어난 것 같고 공시생들역시 기회가 늘어난 것 같습니다. 전문적인 공부에 좀더 매진할 수 있도록 한 것 같습니다. 최선을 다하여 국가와 국민을 위한 봉사자 및 관리자로서의 역량을 펼칠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