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건강

어르신 무료독감 예방접종 만62세 이상 노인 독감무료예방접종 사전예약

by 찌아*@ 2020. 10. 19.
반응형

어르신 무료독감 예방접종 방법

만 62세 만 70세 이상 노인 독감 무료 예방접종 방법

 

노인 무료독감예방접종

 

 

  무료독감예방접종 만 70세 이상  : 19일 부터 시작.

  무료독감예방접종 만 62 ~ 69세 : 26일 부터 시작.

  건강상태가 좋은날 선택해서 접종하셔야 합니다. 

 

질병관리청은 2020~2021절기 어르신(노인)대상 독감 국가예방접종 지원 사업을 19일 부터 시작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최근 백신 배송 논란, 이물질 논란, 어린이 대상 사업물량 부족 등으로 인하여 많은 뉴스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요!! 하지만 올해 독감 예방접종 이후에 인과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이상반응 신고는 총 314건으로 중증이상반응 신고는 없다고 합니다. 이중에서 76건의 주된 증상은 대부분 국소반응, 발열, 알레르기 등의 경증이었다고 합니다.  

 

    어르신(노인) 무료독감 예방접종 대상별 기간

만 62세 이상 어르신(노인) 1,058만명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이 무료독감 예방접종 사업은,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시행 초기 접종 쏠림 현상을 예방하기 위하여 연령대별로 구분하여 시행합니다. 만 70세 이상은 10월 19일 월요일부터 시작하고, 만 62세 ~ 69세는 10월 26일 부터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접종 대상자는 건강상태를 고려해서 컨디션이 좋을 때에 예방접종을 받는 것을 권고 합니다. 혼잡을 피하고 장시간 기다리지 않도록 시행 초기 며칠은 가급적 피하시고, 사전예약(가족 등이 비회원신청으로 대리 예약이 가능)을  하고 방문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접종대상 접종기간
만 70세이상(1950.12.31.이전 출생자) 2020년 10월 19일 ~ 2020년 12월 31일 까지.
만 62세  ~ 69세(1951.1.1.~1958.12.31.출생자) 2020년 10월 26일 ~ 2020년 12월 31일 까지.

 

    어르신(노인) 무료독감 예방접종 사전예약 방법

지정의료기관은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https://nip.cdc.go.kr) 또는 예방접종도우미 어플리케이션(앱)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잘 알고 있는 병원에 전화를 해서 예약후에 방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

 

nip.cdc.go.kr

 

접종기관 방문시에는 무료 예방접종 대상 여부 확인을 위하여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하면 빠르게 진행될수 있습니다. 

 

사전예약 방볍: 예방접종도우미 싸이트 > 예방접종관리 > 예방접종사전예약관리 > 예방접종예약신청.

 

하지만, 질병관리청에 들어가서 직접 찾기엔 조금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어플은 보다 쉽게 되어 있고, 위 링크를 참고해서 예약하면 바로 할수 있는데, 질병관리청에서는 바로 들어가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간단하게 그림을 통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르신(노인) 무료독감 예방접종 사전예약홈페이지 및 신청 방법

1.(어르신/노인 무료독감 예방접종) 우선 질병관리청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상단바 좌측상단에서 감염병을 클릭 또는 마우스를 이동시키면 다음그림처럼 감염병 밑에 감염병정보가 나옵니다.

 

독감예방접종 사전예약 방법

2. (어르시/노인 무료독감 예방접종)감염정보 클릭이후에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며, 이때 예방접종을 클릭하면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독감예방접종 사전예약 방법

3. (어르신/노인 무료독감 예방접종)질병관리청 예방접봉도우미 홈페이지링크로 연결이 됩니다. 이제 여기서 우측 상단에 예방접종관리 > 예방접종 사전예약관리 >  회원 또는 비회원으로 선택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사전예약은 가족 등이 비회원으로도 대리 예약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이 어려운 분들에게 가족분들이 도움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독감예방접종 사전예약 방법

4. (어르신/노인 무료독감 예방접종)비회원으로 예약을 신청하더라도, 휴대전화 인증이 필요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독감예방접종 사전예약 방법

 

 

5. (어르신/노인 무료독감 예방접종)의료기관 방문 시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마스크 착용은 필수로 하셔야 합니다. 올바른 손씻기 등 의료기관 방문시에는 지켜야할 사항과 대기시간을 줄이기 위해 혼잡한 시간 방문을 피하고 대기 시 일정한 거리두기를 꼭 지켜주셔야 합니다. 

- 의료기관 방문 전 접종 대상자 또는 보호자가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 발생 시 반드시 사전에 의료기관에 알려주시고 접종을 연기하시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독감 예방접종 주의사항

1. 예방접종 준비할때 주의사항

- 건강상태가 좋은 날에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 혼잡한 시간을 피하고 장시간 기다리지 않기위해서는 사전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예방접종 지정의료기관을 확인하고 유선으로 예약일을 확인후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접종 대상자, 보호자는 발열등을 확인합니다. 따라서 증상이 있을 시에는 내원 전에 반드시 의료기관에 알려주시고 접종을 연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예방접종 받은 후 주의 사항

- 접종 달일은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쉬어야 합니다. 접종 이후 2~3일간 몸상태를 주의 깊게 살펴보시고, 이상을 느겼을 때는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 예방접종 후 접종 부위의 통증, 빨갛게 부어오름, 부종이나 근육통, 발열, 메스꺼움 등 경미한 이상 반응은 접종 후에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 1~2일 이내 호전된다고 합니다. 

- 그러나 접종 이후 고열이나 호흡곤란, 두드러기, 심한 현기증 등이 지속해서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또한, 예방접종을 받고 30분 정도는 병원안에서 휴식을 취하셨다가 이상이 없을경우에 집으로 복귀하시는 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지난해까지는 3가 독감만 무료로 되었었기 때문에 무료로 맞을수 있는 사람들도 돈을 주고 4가로 맞았었는데, 이번부터는 4가도 무료 대상이 되어서 참으로 반가운 소식입니다.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하여 예방접종을 잘 하시고, 이상 반응이 있으면 잘 파악해서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10.16.보도참고자료]_10월_19일부터_어르신_인플루엔자_국가예방접종사업_시작.hwp
0.21MB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