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초연금 49만원 신청방법 신청기간 홈페이지 바로가기 소득인정액 계산

by 찌아*@ 2022. 6. 1.
반응형

기초연금은 국가와 자녀를 위해 열심히 살아오신 우리 어르신들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기 위한 제도입니다. 지금의 어르신들은 국가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자녀를 위해 희생하셨지만 정작 자신의 노후를 준비하지 못했는데, 이런 어르신들의 안정된 노후생활을 도와 드리 위한 제도입니다. 기초연금 49만 원 신청방법 신청기간 홈페이지 바로가기.

 

기초연금 49만원 신청방법 신청기간 홈페이지 바로가기 소득인정액 계산, 출처 : 보건복지부
기초연금 49만원 신청방법 신청기간 홈페이지 바로가기 소득인정액 계산, 출처 : 보건복지부

 

기초연금 49만원 신청방법 신청기간 홈페이지 바로가기 소득인정액 계산

현재의 시각한 노인빈곤문제를 해결하면서, 미래세대의 부담을 덜어드리고 노후에 안정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기초연금 제도를 도입하였다고 합니다. 국민연금 미가입자, 저연금자 등 현세대 어르신의 노후소득을 보장하고 생활안정을 지원하고자 도입하였습니다. 

 

기초연금 49만원 신청대상

만 65세 이상으로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인 어르신이 대상입니다. 소득인정금액은 재산을 소득으로 환산한 금액과 소득의 평가액을 합산한 금액인데요, 2022년 선정기 중액은 단독가구의 경우 180만 원, 부부가구의 경우 288만 원 이하이면 됩니다. 

단, 직역연금 수급권자와 그 배우자는 기초연금 지급대상에서 제외하나, 특례대상과 예외대상에 해당하는 경우 수급권자의 범위헤 포함됩니다. 

 

기초연금 49만원 지원내용

물가는 항상 오르듯, 2021년도 물가상승률(+2.5%)을 반영하였습니다. 2022년부터 월 최대 30.75만 원으로 인상하여 부부 가구의 경우 49.2만 원을 지원받게 됩니다. 

 

기초연금 49만원 신청 가능 대상

만 65세 이상의 한국 국적을 가지고 계시고 국내 거주하시는 어르신이 신청이 가능한데요, 또한 배우자, 자녀, 형제자매 등을 통한 신청도 가능합니다. 

 

기초연금 49만원 신청기간

신청기간이 따로 있는 건 아닙니다. 연중 신청이 가능하며 만 65세 생일이 속하는 달의 1개월 전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초연금 49만원 신청장소

주소지 관할 읍.면동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 또는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 및 상담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하고 복지로(www.bokjiro.go.kr)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공단 지사의 경우 신청자의 주소지와 무관하에 어느 곳에서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초연금 49만원 신청 문의하실 곳

보건복지상담센터(국번 없이 129), 국민연금공단 콜센터(국번 없이 1355)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기초연금 소득인정금액을 계산할 수 있는 곳 바로가기

복지로 소득인정금액 계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