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마이너스 통장 개설 만들기 필수 체크 리스트 필요서류 자격 등 총정리

by 찌아*@ 2022. 5. 11.
반응형

금리의 변화가 이제는 무덤덤할 정도로 변화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돈은 꼭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어야 하는데, 모아둔 돈이 없고 적금을 깨지 않고 사용을 해야 할 때 과연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족들에게 손을 벌리거나, 지인에게 손을 벌리거나, 아니면 대출을 받아야 하는데요 쉽게 사용을 하고 갚을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마이너스 통장이 아닐까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개설 만들기 필수 체크 리스트 필요서류 자격 등 총정리

마이너스통장, 일명 '마통'으로 불리는 것을 말합니다. 즉 마이너스 통장을 줄여서 마통이라고 부르는데요 일반적으로 대출을 받아서 사용하고 원금과 이자를 갚는 일반 대출보다 사용하기가 편리해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 상품이 아닐까 합니다. 마이너스통장이란 무엇이고 만들기 위해서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이란?

이미 많이 들어보셨기 때문에 대부분 마통에 대하여 어떤 것인지 이해는 하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모르는 부분도 있지 않을까 해서 개념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너스통장은 개념적으로 표현하면, 신용대출이라고 정의 할 수 있습니다. 대출에는 신용대출 담보대출 등이 있는데요 우리가 마이너스통장은 그냥 마이너스통장으로 생각을 할 수 있겠지만, 정확히 말하면 신용대출 안에 들어 있는 한도 대출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즉 금융회사(은행)가 고객의 신용도를 판단하여 한도와 금리를 결정하는 신용대출의 일종이지만, 한번 빌리면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 계좌에 신용대출 한도를 설정해서 필요할 때마다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한 대출입니다.  예전에는 은행에 직접 가서 자료를 제출하고 한도를 설정하고 만들기 때문에 어렵기도 했는데, 이제는 모바일로 개설이 가능하기도 해서 어느 정도 쉬워지지 않았나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재출의 경우, 대출한도 내에서 필요한 때, 필요한 만큼 사용하고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만 이자를 부담하는 상품입니다. 대출 만기 시까지 대출한도도 그대로 유지됩니다. 

 

마이너스 통장 개설이 처음이라면 개설을 할때할 때 은행을 직접 방문하거나 인터넷 은행에서 접수를 할 때 미리미리 알고 계시면 좋은 꿀팁 등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개설시 공통 준비물

은행마다 마통 개설에 있어서 서류가 같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공통적으로 필요한 것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 신분을 증명할(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 신용대출은 기본적으로 직장이 있거나, 사업을 해야 하는데요 따라서 재직증명서가 필요합니다.

- 원천징수, 급여통장 등이 필요합니다. 

다만, 요즘에 모바일로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본인 휴대폰과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되는데요 재직기간 확인을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 확인서, 사업기간은 사업자등록증 명상 개업 일자를 기준으로 인증 가능, 근로소득자인 경우 증빙 연소득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보험료 납부확인서, 사업소득자인 경우 홈택스 소득금액 증명원으로 인증이 가능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개설 대출 대상

각 은행마다 개설이 가능한 대출 대상의 기준이 상이합니다. 가입조건이 급여소득자에게만 해당 가능한 은행과 사업소득자도 해당이 가능한 은행이 있는데요, 

- (토스 뱅크) 급여소득자 기준으로 현 직장 재직기간 3개월 이상 증빙 연소득 1천만 원 이상일 경우 대출이 가능합니다.

- (농협은행) 현 직장 재직기간이 1년 이상이고, 최근 1년간 연소득 3천만 원 이상일 경우 대출이 가능합니다. 

- (카카오 뱅크) 우량한 신용점수의 직장인 급여소득자, 재직기간 1년 이상인 직장인 근로자, 1년간 납무 보험료로 추정한 연환산소득은 3,500만 원일 경우 대출이 가능합니다. 

- (케이 뱅크) 동일기업에 6개월 이상 재직 중이어야 하며, 연 환산소득이 2천만 원 이상인 경우 대출이 가능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사용 핵심정리

1) 감당할 수 있을 만큼만 빌려야 합니다. 

주담대라는 용어를 알고 계시죠, 부동산을 하는 분들이 경우 주택담보대출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주식을 하는 분들의 경우 주식담보대출이라고 부르고 있는데요, 마이너스 토장의 경우 기본 한도를 정해놓으면 통장처럼 사용이 가능하지만, 감당할 수 있을 만큼만 빌리고 되도록 빨리 갚아야 하는데요 장점으로는 쉽게 빌릴 수 있는 것이 있지만, 단점으로 기간이 길어지면 이자도 세고 복리로 붙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갚아야 합니다. 

 

2) 금리인하요구권 사용 가능 여부 확인하기.

대출을 처음 받을 때보다 개인적으로 상황이 좋아진 경우, 급여가 오르거나, 승진을 하거나, 부채가 감소하는 등의 이유가 있을 경우 금리인하요구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은행의 개인신용평가 결과에 따라 금리가 차등 적용되기 때문에 내부 정책 또는 신용평가 결과에 따라 금리인하가 되지 않을 수도 있으나, 안 하는 것보다 조금이라도 이율을 낮추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3) 은행별로 유리한 상품 비교해보고 개설하기

대부분, 신용도는 은행에 따라 차이가 적거나 비슷하리라 생각합니다. 다만, 은행별로 금리가 각각 다르기도 하기 때문에 금리만 보고 은행을 찾아가실 수 있는데요, 본인의 소득과 재직기간에 따라 가입이 가능한 은행과 가입이 불가능한 은행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입 가능 여부부터 확인하고 금리 역시 비교를 해보면 좋겠습니다. 

 

4) 마이너스통장으로 할지 신용대출로 할지 고민해보기

대출을 받을 때 한 번에 오래도록 사용을 해야 한다면 신용대출을 받는 것이 좋은데요 우선 마이너스 통장의 경우 일반 신용대출보다 이자가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출한도 역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좀 긴 시간 동안 많은 비용을 대출 하기 위해서는 일반신용대출이 이득이 있겠고, 짧은 시간동안 잠깐잠깐 여러 번 사용을 해야 한다면 마이너스 통장 상품이 이득이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대출한도 및 금리 확인

은행별로 대출한도와 금리가 상이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기준금리의 변동에 따른 대출금리도 조정이 되겠지만, 2022년 5월 10일 기준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또 고려해야 할 사항이 연체를 하면 연체 금리는 최대 10%가 넘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하니다. 

 

1) 토스 뱅크 마이너스 통장

한도 : 최소 1백만 원에서 최대 1억 5천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다만, 개인의 신용, 상환 능력 및 부채 현황 등에 따라 은행 신용평가 시스템에서 산출한 한도로 차등 적용됩니다. 

금리 : 연 3.96% ~ 12.52%(기준금리 + 가산금리 2.32~10.15%)

 

2) 농협은행 마이너스 통장

한도 : 최소 1백만 원 이상 최대 5천만 원 까지 가능하나, 농축협별로 상이합니다. 

금리 : 금리 역시 농축협별로 상이한데요, 다만, 기준금리 + 가산금리일 텐데 우대금리를 설명하자면 , 조합원 우대(0.01~1.0%), 비대면 채널 우대(0.01~1.0%)가 적용됩니다. 

 

3) 카카오 뱅크 마이너스 통장

한도 : 최대 3천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금리 : 연 3.785% ~ 5.851% 최대 금리를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4) 케이 뱅크 마이너스 통장

한도 : 최대 2억 원까지 가능합니다. 위 은행들보다 최대한도는 가장 많습니다. 

금리 :  연 3.69% ~ 8.11% 금리를 적용하며, 최소 최대 금리를 참고해서 본인에게 맞는 은행 대출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마이너스 통장을 만드시기 전에 장단점을 잘 파악하고, 마이너스 통장의 장점만 잘 활용해서 현명하게 경제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