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

2022년 서울 폐업 소상공인 재기지원금 재난지원금 300만원 선착순 신청방법

by 찌아*@ 2022. 5. 22.
반응형

다시 일어설 수 있습니다. 서울시가 소상공인들이 아정적으로 사업을 정리하고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재난지원금 성격의 재기지원금을 지원합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가게 문을 닫는 분들이 늘어났습니다. 버티고 버티다 문을 닫기로 결정을 한분들이 많을 텐데요, 서울시는 소상공인들이 안정적으로 사업을 정리하고 다시 일어날 수 있게 재기지원금 신청방법.

 

 

2022년 서울 폐업 소상공인 재기지원금 재난지원금 300만원 선착순 신청방법
2022년 서울 폐업 소상공인 재기지원금 재난지원금 300만원 선착순 신청방법, 출처 : 서울신용보증재단

 

2022년 서울 폐업 소상공인 재기지원금 재난지원금 300만 원 선착순 신청방법

2021년 1월 부터 2022년 6월 기간에 사업장을 폐업했거나, 폐업을 할 예정이라면 신청이 가능한데요, 지원절차와 신청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정말 어려워지고 한계에 부딪혀 부득이하게 가게를 당야아 하는 분들인 소상공인들에게 서울시는 안전하게 사업을 정리하고 재기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합니다. 

 

1. 2022년 서울 폐업 소상공인 재기지원금 간단 개요

- 지원규모: 3천개 업체에게 지원을 합니다. 당연히 선착순으로 마감을 한다는 뜻인데요 미리미리 필요서류 등 을 참고하셔서 준비해두시고 신청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지원내용: 사업정리 비용 및 재기지원금으로 3백만원을 지원합니다. 사업정리에 고정적으로 발생되는 비용으로 점포 원상복구비, 임차료 등과 재기를 위한 비용인 직업훈련비, 제품개발비 등을 감안하여 정액으로 지원합니다. 

- 지원대상: 서울시 재난지원금이기 때문에 사업자등록증상 사업장 소재지가 서울시인 점포형 소상공인으로 다음의 자격요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2021년 1월 1일 ~2022년 6월 30일 기간 중 폐업 및 폐업신고(예정 포함)를 한 소상공인으로 신청일 현재 6개월 이상 사업을 정상적으로 영위한 자이어야 합니다. 

 

2.  2022년 서울 폐업 소상공인 재난지원금 지원대상

좀 더 정확하게 알려드립니다. 정확히 알고 준비하셔야 선착순 진원에 있어서 늦지 않고 지원을 하지 않을까 해서 자세히 지원대상을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설명하는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하는데요, 1) 사업자등록증상 사업장의 소재지가 서울이어야 하며 '점포형 소상공인'이어야 합니다. 2) 2021년 1월 1일 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폐업 및 폐업신고(예정 포함)를 완료한 소상공인이어야 합니다. 3) 신청일 현재 6개월 이상 사업을 운영했어야 합니다. 

 

가. 지원 가능한 점포형 소상공인 : 영리사업을 목적으로, 거주지와 별도로 오프라인 주소지에 사업장 유상 임차계약을 체결하고, 독점적 사용이 가능하며 고정적인 사업장을 확보한 소상공인입니다. 단 소호사무실, 공유사무실, 공유 주방, 의 경으 독점적인 사용이 아니기 때문에 신청에서 제외되며, 보험설계사 및 방무판매업 등의 특수고용직 지원은 제외됩니다. 

나. 사업운영기간(6개월이상) 산정기준 

 - 폐업한 소상공인 : 폐업사실증명원 상 개업 연월일 ~ 폐업일.

 - 폐업 예정 소상공인 : 사업자등록증 상 개업 연월일 ~ 본 사업신청일.

다. 법인의 경우 본점, 지점 모두 사업장 소재지가 서울인 경우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본점 사업자 기준으로 사업 신청(본점 폐업사실증명원, 본점 임대차계약서 제출) 해야 합니다. 

라. 공동 사업자는 1인만 신청이 가능한데요, 다른 대표자 동의가 필수적으로 수반됩니다. 

마. 수개의 사업자를 운영하는 대표의 경우 1개 사업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3. 2022년 서울 폐업 소상공인 재난지원금 지원 불가

다음 중 하나라도 해당되면 지원이 불가합니다. 

가. 임대차 계약서상 임차인이 대표자 본인이 아닌 경우. 다만 가족관계 증면 서로 사업자 대표와 임차인과의 관계가 확인되는 경우에는 지원이 가능합니다.  

나. 2022년 6월까지 폐업 신고를 완료하지 않는 경우에는 지원이 불가합니다. 

다. 기존 영업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객과적인 자료(사진 등)가 없는 경우에는 지원이 불가합니다.

라. 서류 검토 및 현장 방문 등을 통해 지원대상이 아닌 것으로 확인되면 지원이 불가합니다.

마. 사업장을 직접 사용하지 않고, 사업장 소재지에 등록만 해놓은 경우에도 지원이 불가합니다. 아마도 직접 방문해서 사업 장을 확인하고 지원을 하지 않을까 합니다. 

바. 사치향락업종 및 도박. 투기. 사치 등 재증보험제한업종은 지원이 불가합니다. 

사. 자가 사업장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경우 지원이 불가능한데요, 단, 가족 소유 건물인 경우 정상적으로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고 임대료를 실제로 지급한 내역이 확인 가능하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아.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 ' 사업 정리 및 재기지원사업'을 지원받은 신청인은 중복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2020년 코로나 19 희망드림 사업도 포함됩니다. 

자. 2022년도 이후 자영업지원센터 비용을 받았거나 지행중인 신청인도 중복적으로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2021년 폐업자의 경우 2021년도 비용 지원사업 수혜자 역시 중복지원이 불가능합니다. 

차. 2022년 '서울형 다시 서기 4.0 프로젝트'지원을 받았거나 진행 중인 신청인도 중복적으로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4. 2022년 서울 폐업 소상공인 제출서류

미리미리 준비해야 하는 물품입니다. 제출 서류인데요, 빨리 확인하시고 신청일 전에 모두 준비해두시길 바랍니다. 

가. 사업 정리 및 재기지원 사업신청서(온라인 작성)

나. 사업자등록증 사본, 기폐업자는 폐업 전 사진(사업장 외부 사진, 판매 제품을 확인할 수 있는 내부 사진 등, 지도 서비스 네이버 거리뷰, 카카오 로드뷰 등 캡셔 사진 대처 가능) 및 영업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증빙자료로 제출하셔야 합니다. 

다. 폐업일 기준 전년도 부가세 과세표준 증명원, 면세사업자는 면세사업자 수입금액 증명원을 제출하면 됩니다. 

라. 사업장 임대차계약서 사본, 주소지. 면적. 계약기간 및 당사자. 보증금 및 임차료가 확인 가능해야 합니다. 

마. 폐업사실증명원(폐업 예정자는 폐업 시 제출)

>> 영업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증빙자료란? 매입/매출 자료, 사업 관련 계약서, 현장 사진 블로그 및 sns 후기 등이 있습니다. 

 

 

5. 2022년 서울 폐업 소상공인 신청 방법

가. 신청기간 : 2022년 5월 27일 금요일 10시 ~ 사업 종료 시, 단, 예산 소진 시 사업 조기 마감됩니다. 당연히 3천 명 만지 원을 하기 때문에 금방 모두 소진되지 않을까 합니다. 

나. 신청 홈페이지 : 사업 정리 재기지원. kr(27일부터 오픈됨), 서류 등록 홈피 https://www.seoulsbdc.or.kr/main.do

다. 신청방법

- 사업신청(고객) : 사업 정리 및 재기지원 홈페이지 등록, 5월 27일 10시부터 6월 17일 17시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절차 중에는 제울 서류는 일단 불필요합니다. 다만 사전에 대표 개인 본인인증 수단을 준비해야 합니다. (대표자 명의 핸드폰 또는 공동 인증서)

- 개별통지(재단) 사업신청 '3 영업일 이후'부터 관찰 지점에서 순차적으로 신청 어닝 게 개별적으로 통지합니다. 이후부터 서류 등록기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5월 27일 금요일에 신청했으면 6월 2일 목요일부터 안내를 하여 서류 등록이 가능합니다. 

- 서류 등록(고객) : 6월 23일까지 서류 등록을 반드시 완료해야 하며, 미완료 시 사업신청은 반려됩니다. 제출 서류를 준비해야 하고, 사전에 대표 개인 본인인증 수단을 준비해야 합니다. (본인 명의 휴대폰 또는 아이핀이 필요합니다.)

- 대상 확인(재단) : 제출서류 및 대상 여부를 확인합니다

- 현장방문(재단) : 1차로 영업사실을 확인합니다. 2차로 폐업사실(모두 현장 확인 실시)을 확인합니다. 다만, 사업신청에서 현장 방문까지 1~2개월 정도 소요될 수 있다고 합니다. 

 

 

6. 2022년 서울 폐업 소상공인 문의 전화 

 서울 신용보증 재단 1577-6119번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주요 내용 및 질문 정리 

 

자주 하는 질문(지원서류, 지원대상 관련 문의)

2022년+사업정리+및+재기지원사업+관련+자주하는+질문.hwp
0.03MB

시작 공고 내용

2022년+사업정리+및+재기지원사업+모집+공고.hwp
0.04MB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