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마이너스 통장 만들기 준비물 필요서류 주의 사항

by 찌아*@ 2020. 11. 19.
반응형

마이너스 통장 만들기 준비물 필요서류

마이너스 통장 만들기 주의사항 및 장단점

 

마이너스 통장 만들기 준비물 썸네일
마이너스 통장 만드는 방법

 

정부에서 부동산 정책을 강화한다고 하여, 고소득자(연 8천만 원 초과)들의 신용대출을 제한한다고 합니다. 신용대출받고 1년 안에 조정지역 주택을 구입하면 신용대출을 회수한다는 내용인데요!! 그래서인지 요즘 부쩍 신용대출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갑자기 자금이 필요한 경우, 모아둔 돈이 당장 없을 때, 적금을 깨지 않고 급전이 필요할 때,  막 취직하여 모아논 돈은 없지만 신용이 괜찮을 때 이럴때 여러분들은 어떻게 자금을 마련하시나요? 

 

저 역시도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었는데요, 일단 지금 당장 자금이 필요해서 만들었다기 보다는 미래에 주택을 구입할 때나, 자동차를 구매할 때, 아니면 급여가 부족할 때를 대비하여 만들게 되었습니다. 

 

운이 좋은 분들은 부모님 찬스를 통해 무료 대출을 받으시거나 가족들에게 은행보다 저렴한 이율로 손을 벌리거나, 아니면 대출을 알아볼텐데요 1금융대출 보험회사 대출, 캐피털, 카드론 등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요?? 무리한 사채까지 빌리면 힘들어지는 거 아시죠? 사채는 정말 신중하셔야 합니다. 

 

무튼 다양한 방법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편리하게 돈을 융통할수 있는 것이 바로 마이너스 통장 일명 '마통'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마이너스 통장장 만드는 방법, 마이너스 통장 만들 때 주의사항, 마이너스 통장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들어가기 앞서 내돈이 아닌 남의 돈을 빌릴 때는 나중에 일어나게 될 상황까지 꼭꼭 기억하셔서 최대한으로 빌리기보다 내가 무리하지 않고 갚을 수 있는 금액만 빌리는 것이 가장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만들기

 


<마이너스 통장 만들기 목록>

1. 마이너스 통장 만들기_마이너스 통장이란?

2. 마이너스 통장 만들기_마이너스 통장만들 때 필요한 서류!

3. 마이너스 통장 만들기_마이너스 통장 장점과 단점.

4. 마이너스 통장 만들기_마이너스 통장 사용팁.


 

  마이너스 통장 만들기 _ 1. 마이너스 통장이란?

우선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기에 앞서 마이너스 통장을 알아본다면, 마이너스 통장은 정확히 말하면 신용대출이며, 신용대출 안에서도 한도 대출을 의미합니다.

 

즉, 금융회사가 고객의 신용도를 판단하여 한도와 금리를 결정하는 신용대출의 일종이며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 계좌에 신용대출 한도를 설정하여 필요할 때마다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한 대출 종류의 한 종류입니다. 주택담보 대출과 같이 담보물에 대한 설정을 해야 하는 부담이 없고, 원리금 상환 방식이 보다 자유로운 것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쉽게 알아보기 위한 대출 상품입니다. 은행마다 일부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직장인의 경우에 6개월에서 1년 이상 회사에 제직을 한 경우에, 신용평가 등급에 따라 대출금액과 이율은 정해집니다. 예전에 모바일 뱅크가 없을 때는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하기 위해서는 응행에 직접 찾아갔어야 했지만, 최근에는 인터넷 은행이 출범하면서 집에서도 쉽게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기가 쉬워졌습니다. 

 

하지만 저의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리면, 온라인 뱅크에서 대출을 확인했을 때보다 실제로 자주 이용하는 주거래 은행 또는 회사와 연계된 은행에 상담을 했을 때, 오히려 주거래 은행 쪽의 금리가 더 낮아서 직접 찾아가서 대출을 받아봤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을 알아보는 분들도 시간이 조금 허락된다면 온라인 은행 대출 금리와 주거래 은행 대출 금리를 잘 따져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만들기_2. 마이너스 통장 필요서류 준비물

은행에 따라 일부 다른 점은 있습니다. 따라서 이내용은 일단 기본 배경지식으로 참고용으로 하시고, 본인이 하려고 하는 은행에 다시 한번 더 정확히 문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기 위한 공통적인 준비물은

-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 재직증명서.

- 원천징수(도장 필수).

- 금여통장(급여내역). 

-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 확인서.

- 국민건강보험공단 보험료 납부확인서.

 

기본 발급 조건

- 만 19세 이상.

- 4대 보험 가입자.

- 재직기간 6개월 이상 또는 1년 이상(은행별 카카오는 6개월 이상, 국민. 농협은 1년 이상)이며

- 연소득액과 신용등급에 따라 대출 금액이 정해집니다.

- 연환산 소득(은행별로 상이) 3천만 원 이상, 5천만 원 이상.

- 연체, 부도정보 등 신용도 판단 정보 등재 사실 없는 사람.

- 회생, 파산, 면책 등 신청 사실이 없는 사람.

- 금융사기 과련 기록이 없는 사람.

 

마이너스 통장 발급 시 인지세

- 5천만 원 초과 대출 신청시 인지세를 내야 합니다. 

- 5천만원 초과(7만 원 중 50% 개인, 50% 은행 부담), 1억원 초과(15만원 중 50%개인, 50%은행 부담) 인지세가 각각 다릅니다.

 

마이너스 통장 장단점

 

  마이너스 통장 만들기_3. 마이너스 통장 장점과 단점

가. 마이너스 통장 만들기 장점

1. 마이너스 통장의 최대의 장점은 기본 조건만 맞는다면 입출금 하듯이 쉽고 편하게 돈을 빌려 쓰고 갚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한번 신청하여 한도대출을 받아 놓으면 그 한도 내에서 일반 통장처럼 빌릴 때는 인출하고 갚을 때는 입금을 하면 됩니다. 입금할 때는 이자까지 넣어야 하지만요!!

 

2. 빌려 쓴 기간과 금액에 한하여 이자가 발생합니다. 사용한 일자만큼 이자가 붙기 때문에 실제 통장에서 돈을 꺼내 쓰지 않는다면 이자나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고, 빠른 시일 안에 대출금을 갚을 수 있다면 일반 대출보다 저렴하게 빌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기 때문입니다. 다른 대출은 전체 금액에 대하여 이자가 붙는 반면에 마이너스 통장은 빌려 쓴 금액에 대한 이자만 부여하기 때문에 좀 더 저렴하고 유용하게 최대한도 내에서 금액을 편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 3%의 이율로 5천만 원 한도로 마이너스 통장으로 대출을 받아 1천만원을 사용 했다면 5천만원 이자를 내는 것이 아닌 1천만 원에 대한 이자만 붙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는것이 또한 장점입니다. 다른 주택담보 대출이나 기존 신용대출의 경우에 빌린다음에 중간에 상환을 하게 될경우에 중도 상환수수료가 발생하게 되는 반면, 마이너스 통장은 중도에 상환을 하더라도 별도의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약정기간 내에 여러 번 사용이 가능합니다. 

 

나. 마이너스 통장 만들기 단점

1. 마이너스통장은 '대출한도(예를 들어 5천만 원 한도)=대출'로 계산이 됩니다. 한도를 받았을 뿐 실제로 사용하지 않는다고 해도 신용기록에는 한도만큼 대출을 받은 것으로 잡혀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은 금액이지만 대출을 5천 받았다는 기록이 생긴 것입니다.

 

2. 마이너스통장은 다른 대출에 비해 이자가 높습니다. 같은 신용대출이지만 이율을 약 0.5~2% 정도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당연히 사용이 편한만큼 그리고 짧은 기간만 사용 가능하다는 이 유료 이율이 높게 책정된 것이겠죠~~ 그래서 마이너스 통장은 정말 필요한 시기에 정말 빠르게 사용하고 갚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장기간 빌릴 때는 다른 신용대출이나 주택담보 대출을 하는 것이 좋을 텐데요!! 무튼 중도 상환 수수료 대출 금액 금리를 모두 비교해보시고 적당한 대출을 실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 마이너스통장은 이율을 복리로 계산을 한다는 점입니다. 원금이 분리되지 않고 자율적으로 상환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기간을 짧게 하여 빌리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은 단기간에 자금을 융통할 경우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사용이 너무 용이하기 때문에 한번 사용하면 빚으로 체감하지 못하고 상환시기를 미루거나 필요 이상으로 한도를 늘리면 빚에 허덕이게 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함정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정말 현명한 사용이 필요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만들기_4. 마이너스 통장 사용 팁

1. 내가 빌려서 감당할 수 있는 액수만큼 빌리고, 최대한 빨리 갚아야 합니다.

2. 마이너스 통장과 일반 대출을 비교해보고 이율이 낮은쪽으로 그리고 사용하는 방법에 따라 선택해야 합니다.

3. 한도가 5천만 원이더라도 매월 이자가 발생하기 때문에 5천만 원에 해당하는 이자를 남겨두어야 합니다.

4. 금리인하 요구권 사용하기. 최초 대출 실행 시와 비교하여 직장 변동, 부채 감소, 신용등급 상승 등 신용상태가 변동이 있다면 증빙자료를 제출하고 요구하시기 바랍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장점만을 잘 활용해 현명한 경제활동을 하시기 바라며, 금리의 경우에 은행별 신용도별 각 이벤트별 상품의 차이로 한도와 금리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상담을 먼저 해보시고 여러 은행을 다녀보고 최적의 조건으로 저리로 빌려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만 마이너스 통장 장단점 등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