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모바일 세금납부 손택스 세금납부 방법

by 찌아*@ 2020. 12. 22.
반응형

모바일 세금납부 손택스 세금납부 방법

국세청이 납세자들에게 편한 세급 납부 지원을 위하여 실시하는 매우 편한 정책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세금납부, 손택스 세급남부"

 

그것은 바로!! 편안한 납세를 뒷받침하는 혁신적인 서비스(21세기에 이미 해야 할 서비스라고 생각은 하지만),  비대면 시대에 발맞춘 국세 모바일 전자고지 및 납부 서비스에 관한 내용입니다. 

 


◆ 모바일 세금납부 손택스 세금납부 개요 ◆


모바일 전자고지, 납부는 카카오톡 또는 문자를 통해 국세 고지서를 받아보고 바로 납부하는 서비스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만 있으면 국세 고지서를 간단한 본인 인증을 거쳐 쉽게 확인하고 계좌이체, 신용카드 결제, 간편결제로 납부가 가능한 서비스 입니다. 

 

모바일 고지서는 자신의 스마트폰에서 본인인증을 거쳐야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개인의 세금정보가 안전하게 보호되며, 카카오톡이나 문자로 고지서 도착을 알려주기 때문에 납부기한을 놓치지 않고 제때 납부할 수 있게 되는 장점으로, 납부지연가산세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모바일 세금납부 손택스 세금납부 신청방법

모바일 전자고지를 이용하려면 전자고지를 우선 신청부터 해야 합니다.

신청방법은 손택스(모바일앱) 또는 홈택스(홈페이지)에 접속하거나( 공동인증서로그인!) 세무서 민원실에서 직접 방문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열람기간은 고지서 발송 월의 다음달 말일까지이며 열람기간이 경과한 경우에는 홈택스 또는 손택스 앱에 접속, 고지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손택스 신청방법

손택스(모바일) 신청방법, 출처: 국세청 블로그

2. 홈택스 신청방법

홈택스 신청방법, 출처: 국세청 블로그


  모바일 세금납부 손택스 세금납부 전자고지는 어떻게?

손택스와 홈택스로 전자고지를 신청했다면,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의 카카오톡이나 문자로 알려드립니다. 전자고지 신청 당시 홈택스에 등록한 휴대전화번호가 나중에 변경되더라도 현재 이용 중인 최신 전화번호로 안내된다고 하네요!!

 

카카오페이 가입자의경우 카카오톡으로 온다고하고, 카카오페이 미가입자에게는 통신3사(SKT, KT, LGU+)의 문자메시지로 알려준다고 합니다. 

단, 2G폰, SKT 알뜰폰, 같은 통신사에 동일 명의 휴대전화가 2대 이상인 경우 등에는 모바일 전자고지를 이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참고하셔야 할 내용 같아요!!

 

1-1. 카카오톡 수신 상황_ 카카오톡 수신

카카오톡 수신, 출처: 국세청 블로그

 

1-2. 카카오톡 수신 상황_본인인증

카카오톡 본인인증, 출처: 국세청 블로그

 

1-3. 카카오톡 수신 상황_전자고지 열람

전자고지연람, 출처: 국세청 블로그

 

 

2-1. 문자메시지 수신 상황_ 문자수신

문자 수신, 출처: 국세청 블로그

 

2-2. 문자메시지 수신 상황_ 본인확인

문자 본인인증, 출처: 국세청 블로그

 

2-3. 문자메시지 수신 상황_ 전자고지연람

 

전자고지연람, 출처: 국세청 블로그

 

 


  모바일 세금 납부 손택스 세금 납부 전자고지 받은 국세 납부방법은?

은행 등에 직접 갈 필요없이 스마트폰에서 고지서를 확인한 후에 '모바일지로 앱'을 통해 바로 계좌이체, 신용카드, 간편결제(카카오페이, 삼성페이, 페이코, 앱카드 등)로 세금납부를 할 수 있습니다. 

 

지로납부하기와 손택스납부하기 두가지 탭이있는데, 결국엔 모바일지로앱으로 연동을 하여 결제를 해야 하는 시스템입니다. 다만 차이가 있는 것은 지로납부하기로 누르면 전액납부만 가능하고, 손택스납부하기를 누르면 전액납부, 일부납부가 모두 가능한 기능입니다. 신용카드별 이용한도 초과 등의 사유로 납부세액을 수정해 일부 납부해야 하는 경우 손택스납부를 선책하면되고 납부기한 경과시 납부지연가산세가 부과됨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 지로납부하기.(약관동의 등)

지로납부하기, 납부약관 동의, 출처: 국세청

 

1-1. 지로납부하기(모바일지로 앱연결, 국세납부 등)

지로납부하기, 앱 자동 연결 및 국세 납부, 출처: 국세청

 

2-1. 손택스납부하기(손택스 공동인증로그인)

손택스로납부하기납부약관 동의, 출처: 국세청

 

2-2. 손택스납부하기(조회납부, 납부약관동의 등)

손택스로납부하기, 자동 연결 및 국세 납부, 출처: 국세청

국세청은 앞으로도 납세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모바일 전자고지의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간다고 합니다. 또한 은행 신용카드 앱에서도 국세고지서를 받아보고 바로 납부할 수 있게 하는 등 납세자 친화적인 디지털 서비스로 변한다고 합니다. 

 

국세청은 모바일 고지 납부서비스 도입으로 고지서 미수령, 분실, 개인정보 노출 등 등기우편 고지의 불편이 줄어들 것이라고 합니다. 

 

모바일 또는 손택스로 국세를 납부하는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저도 빨리 신청을 해놔야 할 것 같네요!!

 

자세한 문의는 전자정보관리관실 정보화 2담당관 044-204-2522로 문의 해보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