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건강

백로 뜻과 먹는음식 24절기

by 찌미아빠 2020. 9. 1.

백로 유례, 백로 의미, 백로 먹는 음식, 백로 24절기

백로 뜻과 유례

백로 시기

백로는 24절기의 열다섯째 절기로(1년을 24개로 구분한 24절기 가운데 열다섯 번째 절기, 처서와 추분 사이에 들며, 음력 8월 양력 9월 9일 경입니다.) 태양 황경이 165도가 될 때의 날짜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절기란 태양의 황도상 위치에 따라 계절을 구분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한 해를 스물넷으로 나눈 계절의 표준인데요, 태양의 황도란 지구의 공전으로 나타나는 천구에서의 태양 겉보기 운동 경도를 말합니다. 

 

백로 시기

백로의 뜻

백로(白露) 백로는 흰백자에, 이슬 로자를 쓰는 한자어입니다. 백은(희다, 깨끗하나, 분명하다, 진솔하다, 밝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고, 로는(이슬, 진액, 좋은 술)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풀어쓰면 하얀 이슬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백로는 틀녘의 농작물에 흰 이슬이 맺히고 가을 기운이 완연히 나타나는 때를 의미하게 됩니다. 

 

여름이 지나가고 가을의 기운이 완연히 나타나는 시기로 백로 무렵에는 장마가 걷힌 후여서 맑은 날씨가 지속됩니다. 하지만 종종 남쪽에서 불어들어오는 태풍으로 인해 곡식의 피해를 겪기도 합니다. 백로 이후에 서리가 오는 시기인데, 전남에서는 백로 전에 서리가 내리면 시절이 좋지 않다고 합니다. 벼논의 나락은 늦어도 백로가 되기 전에 여물어야 한다고 하고, 벼는 늦어도 백로 전에 패어야 하는데 서리가 내리면 찬바람이 불어 수확량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백로 시기

 

이처럼 우리나라의 24절기는 중국에서 유례한것 이지만 농경사회에 매우 필요한 날씨를 구분했던 요소였던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백로의 사례를 찾아보면, 제주도속담에 '백로 전미 발'이라고 해서 이때까지 패지 못한 벼는 더 이상 크지 못한다고 하며, 백로 전에 서리가 오면 농작물이 시들고 말라버리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충남에서는 늦게 벼를 심었다면 백로 이전에 이삭을 패어야 그 벼를 먹을 수 있고, 백로가 지나도록 이삭을 패지 않으면 그 나락은 먹을 수 없다고 믿었다고 합니다. 또한 경남에서는 백로 전에 패는 벼는 잘 익고 그 후에 패는 것은 쭉정이가 된다고 알고 있으며, 백로에 벼 이삭을 유심히 살펴서 그해 농사의 풍작과 흉작을 가늠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또한 경남의 섬지방에서는 '백로에 비가 오면 십리 천석을 늘인다'라고 하면서 백로에 비가 오는 것을 풍년의 징조라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백로 시기 서리

또한 백로 무렵이면 조상의 모를 찾아 벌초를 시작하고, 한 해 농사를 마무리하고 잠시 일손을 쉬는 때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백로때 먹는 음식

백로에는 오곡백과가 무르익는 가을철이어서 먹을 것이 풍성한 계절입니다. 밤공기가 쌀쌀해지고 가을이 가까워진 백로에는 어떤 음식들이 나오고 몸에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로에는 특히 포도는 많은 일조량으로 알맹이가 영글고, 단물이 들어 가장 맛있는 시기라고 합니다. 이때 포도는 소화가 잘되고 유기산과 당이 풍부하여 피로 해소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녹두 또한 백로때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씹히는 맛이 독특하고 고소한 맛이 가득한 녹두는 해독에 좋다고 합니다.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나 변비에도 효과가 좋고, 녹두 빈대떡 등이 대표적인 녹두 음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백로 제철 음식

또한 송이도 백로 때 제철 음식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비싼 게.. 흠).. 옛 어르신들이 하는 말씀이 '송이는 백로에서 났다가 한로가 되면 녹는다'라고 이때는 송이버섯이 소나무 밭에서 솟아나는 시기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요, 백로가 지나면서 송이가 나오기 때문에 송이를 먹을 수 있는 시기가 된 것을 알 수 있다는 의미인 것 같습니다. 

 

집중호우와 장마 태풍이 지나가면서 무더위는 사라지고 이제 선선한 가을로 접어 드는 것 같습니다. 며칠 전만 해도 열대야로 고생을 했었는데 오늘 아침은 선선하기까지 하더라고요!! 일교차가 커지는 만큼 감기 조심하시고 백로 음식을 잘 챙겨 드셔서 건강하게 가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