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자존감이 떨어진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칭찬법

by 찌아*@ 2021. 5. 31.
반응형

아이들은 반복적으로 듣는 자신에 대한 평가를 자신의 이미지라고 믿습니다. 그래서 긍정적인 평가는 아이에게 자신감을 주고, 부정적인 평가는 아이를 움츠러들게 만든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교육부에서 공유한, 아이들이 자아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있어 큰 영향을 미치는 칭찬, 그중에서도 자존감이 떨어진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칭찬법 5가지를 소개합니다. 

 

 

아이 칭찬법 썸네일
자존감이 떨어진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칭찬법, 출처 : 교육부

 

자존감이 떨어진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칭찬법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고 하는데요, 아이들에게도 긍정적인 평가는 아이에게 자신감을 주고, 부정적인 평가는 아이를 움츠러들게 만듭니다. 어떻게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칭찬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목록]

1. 자존감이 떨어진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칭찬법_전체가 아닌 부분으로 나누어 칭찬하기!!

2. 자존감이 떨어진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칭찬법_비판은 비밀스럽게, 칭찬은 공개적으로 해야 합니다.

3. 자존감이 떨어진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칭찬법_아이에 대한 칭찬에 부모의 감정을 더합니다.

4. 자존감이 떨어진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칭찬법_추억을 되새기며 칭찬합니다.

5. 자존감이 떨어진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칭찬법_미래지향적으로 칭찬해야 합니다.

 


1. 자존감이 떨어진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칭찬법_전체가 아닌 부분으로 나누어 칭찬하기!!

칭찬은 부분으로 나누어서 구체적인 내용으로 해줘야 합니다. 우리는 보통 '최고야.', '착하다.'등과 같이 큰 덩어리로 칭찬을 하는데요, 이런 칭찬은 자칫 하면 아이에게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늘 천재여야 할 것 같고, 늘 착해야 할 것 같으며 자신이 한 생동에 비해서 범위가 크게 다가온다고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자신의 어느 부분을 칭찬핮는 건지 헷갈리고 좋은 결과물 때문이라고 오해하기도 합니다. 

 

[싱크대에 그릇을 갖다 놓아줘서 고마워~~(O)/ 참 착해라(X)]

 

위와 같이 구체적인 부분을 언급해서 칭찬하면 아이는 자신의 행동을 확인할 기회를 얻게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행동과 말 등을 구체적으로 칭찬하려면 더 세세한 관심과 관찰이 필요합니다. 

 

 

2. 자존감이 떨어진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칭찬법_비판은 비밀스럽게, 칭찬은 공개적으로 해야 합니다.

혼내거나, 행동에 대한 의견을 얘기할 때 1:1 상황을 권한다고 합니다. 

아이가 다른 사람 앞에서 혼나면 사람들의 시선도 신경 쓰여서 자신의 잘못을 돌아볼 겨를 없이 그거 창피하고 괜히 억울해진다고 합니다. 아이의 마음에는 스스로에 대한 시각도, 혼내는 사람의 시각도 불편합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 앞에서(형제나 자매 혹은 친척이나 이웃 등) 혼나게 되면 그들의 시선도 신경이 쓰이므로 자신의 잘못을 돌아볼 겨를 없이 그저 창피하고 괜히 억울하다고 합니다. 

 

반면에 칭찬은 공개적으로 해도 좋습니다. 다른 아이와 비교의 칭찬이 아니라는 전제하에, 아이의 행동에 대해 칭찬할 때는 그 과정과 노력에 대해서 공개적으로 칭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한 사람한테 칭찬을 받는 것이 아닌 다른 사람들에게까지 칭찬을 받는 기분을 느낄 수 있는 기분을 받는다고 합니다. 

 

 

3. 자존감이 떨어진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칭찬법_아이에 대한 칭찬에 부모의 감정을 더합니다.

아이를 칭찬하는 이유는 주로 자존감, 자신감 높여주기 위해서입니다. 그렇다면 아이의 행동이나 그 결과가 칭찬을 넘어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까지 표현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단순하게 '잘했어'가 아니라, '그렇게 해줘서 엄마가 감동했어'처럼 부모의 감정을 전하는 것이 아이의 존재감을 더 크게 만들어주는 칭찬이라고 합니다.

 

[방금 낸 의견이 정말 좋아서 엄마는 정말 몰랐어(O)/ 방금 낸 의견 정말 좋은데(X)]

 

칭찬과 부모가 느낀 감정을 함께 표현하면 아이 입장에서는 '나는 잘하는 존재'에서, '나는 엄마를 행복하게 하는 존재', '나는 아빠를 자랑스럽게 하는 존재'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히려 칭찬보다 부모가 느끼는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아이에게 더 큰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4. 자존감이 떨어진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칭찬법_추억을 되새기며 칭찬합니다.

지난 일을 떠올리며 건네는 칭찬도 아이에게 울림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아이들은 과거, 즉 자신의 역사를 궁금해하죠, 과거가 현재와 이어져 있기 때문인데요, 과거에 엄마가 아빠가 느꼈을 감정을 공유해 주면 아이 입장에서는 자신의 과거에 대한 이미지가 생성됩니다. 그것은 자신의 이미지와 연결이 됩니다. 예를 들어 아이와 함께 누워서 이전에 다녀온 캠핑 이야기를 하면서, 그 당시 아이의 행동에 대해 엄마, 아빠가 느꼈던 감정을 전해도 좋습니다. 칭찬은 바로 해주는 것이 좋지만, 지난 일을 떠올리며 건네는 칭찬도 아이에게 울림을 줄 수 있습니다. 

 

["우리 민준이는 어릴 때부터 만들기를 정말 좋아했어. 한번 시작하면 엄청 집중하더라고."]

 

 

 

5. 자존감이 떨어진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칭찬법_미래지향적으로 칭찬해야 합니다.

아이들의 미래를 부모가 같이 상상해봐요!!

자신의 행동이 미래의 모습과 연결되어 상상됨다면, 자신의 모습에 대한 이미지를 그리며 구체적인 기대를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성장하는 동안,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하는 수많은 상황과 사건 그리고 상상을 만나게 된다고 합니다. 꿈을 마음껏 꿀 수 있는 미래에 대한 이미지를 상상하도록 칭찬을 할 때 미래 지향적인 칭찬을 함께 해보면 어떨까요?

 

["우리 서연이가 방금 한 말은 다른 사람을 참 기분 좋게 하네, 어려운 사람들에게 힘을 주는 어른이 될 것 같아."]

["우리 상준이는 길을 잘 찾으니까 나중에 어른이 되면 외국 여행을 가도 잘 해내겠다."]

 

자신의 행동이 미래의 어떤 모습과 연결되어 상상된다면, 자신의 모습에 대한 이미지를 그리며 구체적인 기대를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미래를 부모가 같이 상상해 주는 것, 그것이 바로 미래지향적인 칭찬입니다.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우리 아이가 자신이 중요하고 필요한 존재라는 것을 깨닫는 힘으로 본연의 멋진 모습으로 성장할 것을 상상하면서 칭찬을 준비해 보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