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건강

2021년 건강보험 건강검진 무료 대상자 조회 방법 홈페이지

by 찌아*@ 2021. 5. 25.
반응형

우리나라의 국가 건강검진은 출생연도를 기준으로 2년에 1회씩 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홀수 연도에는 홀수년에 태어난 사람이 대상자이며, 짝수 연도에는 짝수년에 태어난 사람들이 검진을 받는 것이 원칙입니다. 다만, 올해의 경우 코로나 19로 인하여 올 6월 말까지는 기준에 상관없이 누구나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는데요, 2021년 건강보험 건강검진 대상자조회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건강보험 건강검진 무료 대상자 조회 방법 홈페이지

정부가 지난 해 건강검진 대상자들에게 올해 6월까지 검기 간을 연장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국가 건강검진 대상 폭도 늘어났습니다. 20~30대에게도 키, 몸무게, 시력, 청력 검사 등의 기본 검사뿐 아니라 고혈압, 빈혈, 당뇨, 단백뇨, 신장기는, 간수치, 흉부 등  다양한 항목을 통해 건강을 점검할 수 있게 한 것입니다. 

 

국가 건강검진은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국민들이 해당하는 것은 아니고, 2년에 한 번씩 무료로 가능하며 홀수년도 태생은 홀수 연도에 검진을 받을 수 있고, 짝수 연도 태생은 짝수 연도에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목차]

1. 2021년 건강보험 건강검진 무료 대상자 조회 방법 홈페이지_연령별 검사

2. 2021년 건강보험 건강검진 무료 대상자 조회 방법 홈페이지_국가건강검진이란?

3. 2021년 건강보험 건강검진 무료 대상자 조회 방법 홈페이지_건강검진 전 필수 확인 사항

4. 2021년 건강보험 건강검진 무료 대상자 조회 방법 홈페이지_대상자 조회 방법

5. 2021년 건강보험 건강검진 무료 대상자 조회 방법 홈페이지_겅간검진 결과는 언제쯤?


 

1. 2021년 건강보험 건강검진 무료 대상자 조회 방법 홈페이지_연령별 검사

만 40세 이상은 위내시경을 통해 위암 검사가 무료로 진행되며, 만 50세 이상은 분변잠혈검사 후 이상소견이 발견되었을 때에 한하여 대장내시경이 무료로 진행됩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만 20세 이상부터 자궁경부암 검사, 만 40세 이상부터 유방암 검사를 받고 폐암과 간암의 경우에는 고위험군에 대해서만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2. 2021년 건강보험 건강검진 무료 대상자 조회 방법 홈페이지_국가 건강검진이란?

건강검진 기본법 제52조에 따라 모든 국민이 건강위험요인과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받음으로써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받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실시하는 건강검진을 말합니다. 국가 건강검진은 크게 3가지 단계로 분류됩니다. 일반 건강검진, 암 검진, 영유아 건강검진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1) 일반 건강검진은 직장가입자, 세대주와 만 20세 이상 지역가입자, 만 20세 이상인 피부양자가 해당됩니다. 직장 가입자의 경우에 비사무직은 매년 1회 검진이 가능하고, 사무직의 경우에 2년에 1회 검진이 가능합니다. 사무직은 사무실에서 인사, 서무, 경리, 판매, 설계 등을 말하며, 학원강사, 유치원 교사, 호텔업, 등이 해당되며, 비사무직은 단순노무 종사자, 기계조작 종사자, 항공기 승무원 등이 해당됩니다. 

 

2) 암 검진은 위암의 경우 만 40세 이상, 대장암의 경우 만 50세 이상, 간암의 경우 만 40세 이상 고위험군, 유방암의 경우 만 40세 이상, 자궁경부암의 경우 만 20세 이상, 폐암의 경우 만 54세 ~ 74세 중 30 갑년 이상 흡연력을 가진 분이 해당됩니다. 

 

3) 영유아 건강검진의 경우 생후 4개월부터 71개월까지가 대상이 됩니다.  

 

3. 2021년 건강보험 건강검진 무료 대상자 조회 방법 홈페이지_건강검진 전 필수 확인 사항

1) 검진 전날 저녁 8시 이후부터는 금식을  해야 합니다. 

2) 검진 당일 아침 식사는 물론, 물, 커피, 우유, 주스 껌 등의 일체 음식은 금하셔야 합니다. 

3) 되도록이면 오전에 검진을 받는 것을 추천드리며, 오후에 검진을 받을 경우 공복 시간 8시간은 유지해야 합니다. 

 

4. 2021년 건강보험 건강검진 무료 대상자 조회 방법 홈페이지_대상자 조회 방법

기본적으로 짝수 연도 출생자와, 홀수년도 출생자는 각각 짝수 연도에 홀수 연도에 검사를 받는 것을 기본으로 알고 계시지만, 올해와 같은 코로나로 인하여 연장되었거나, 기타 매년 검진 대상자가 될 경우 확인을 해보셔야 하는데요, 어떻게 확인을 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을  검색

1) 다음 등 포털 사이트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을  검색하셔서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또는 www.nhis.or.kr  링크를 참고해서 홈페이지에 우선적으로 접속을 해야 합니다. 

 

건강검진대상자회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건강검진 대상조회 클릭

 

2) 매인 화면에서 방문자별 맞춤 메뉴 안에 건강검진 대상 조회를 클릭해야 합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를 클릭하면, 공동 및 금융인증서를 통한 개인 확인을 하게 됩니다. 

 

건강검진홈페이지 로그인
건강보험 조회 인증서 로그인

 

3) 요즘 공공기관은 로그인의 경우에 공동 인증서 외에 다른 인증서들로 로그인을 편하게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건강보험공단은 공동 인증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공동금융인증서를 등록을 하고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건강검진대상자확인
건강보험 건강검진 무료대상자 조회 가능

 

4) 로그인되면 3가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검진 대상자 유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두 번째로 1번 항목에 검진기관을 확인할 수 있으며, 세번째로 가족의 기록까지 확인(영유아 아이의 그동안 검진 이력, 이후 검진 내역등 확인)이 가능합니다. 

 

건강검진 장소 확인
검진기관찾기 서비스

두번째 항목의 검진기관 찾기를 누르면 원하는 지역에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는 병원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원하는 곳에서 검진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5. 2021년 건강보험 건강검진 무료 대상자 조회 방법 홈페이지_겅간검진 결과는 언제쯤?

검진하는 병원 또는 기관마다 차이가 있지만, 1차 건강검진 후 15일 이내 검진 가관에서 해당 주소지로 결과를 발송한다고 합니다. 2차 검진이 필요한 대상자의 경우와 검진 결과지를 분실한 분들은 국민건강보험 공단 홈페이지에서 '건강검진 결과 조회'를 통해 재 확인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을 받지 않으면, 우선 지역가입자의 경우 제재가 없습니다. 하지만 직장인의 경우에는 사업주와 근로자에 에 과태표가 부가될 수 있으며, 추후에 필요한 혜택(국가에서 별도로 지원하는 암 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 대상자 제외 등)을 받을 수 없을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진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태료] 사업자, 근로자 각각 1차에 10만 원, 2차 20만 원, 3차 30만 원의 과태료가 부가되며, 고의로 검사를 시행하지 않는 사업주의 경우에 1,000만 원이 부과됩니다. 사업주가 1년 2회 이상 권장한 사실을 입증할 경우에 근로자 귀책사유로 3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가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건강검진 무료 대상자 조회 포스팅을 마무리하며, 국가에서 하는 건강검진의 검진 내용이 완벽하지 않지만 어느 정도 나의 건강을 체크해볼 수 있는 중요한 일이기도 합니다. 귀찮으시더라도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건강관리를 위한 검진을 적절히 실시하여서 건강한 삶을 유지하시기를 바랍니다. 마스크 생활화와 손 씻기 만으로 많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 홈페이지 및 링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