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발렌타인데이 유래와 선물의 의미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by 찌아*@ 2023. 2. 9.
반응형

2023년 2월 14일 발렌타인데이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발렌타인데이의 표준어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잘 사용하지 않는 말이기 때문에 뉴스를 통해서 가끔 접하긴 할텐데요, '밸런타인데이'가 정확한 표준어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발렌타인데이의 유래와 선물의 의미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렌타인데이 선물의미와 유래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발렌타인데이 선물의미와 유래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발렌타인데이 유래와 선물의 의미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발렌타인데이는 2월 14일이라고 잘 알고 계실텐데요, 우리나라에서만 실시하는 행사가 아니라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일텐데요, 사랑하는 사람에게 선물을 주거나 표현하는 날입니다. 예전부터 우리나라에서 시작한 것이 아니고, 서양에서 시작을 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서양에서는 이 날이 성별 구분없이 연인들이 서로에게 감사와 사랑을 표현하는 날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유독 우리나라에서는 변질이 되어 주로 여성이 남성에게 초콜릿 등을 선물하는 날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발렌타인데이 유래 와 선물의 의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랜타인데이 유래

1. 유래 알아보기

발렌타인데이(Valentine's Day)의 정확한 유래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여러 가지 전통의 가설이 있지만, 가장 일반적으로 여겨지는 것은 로마 시대에 크리스챤 성직자인 세인트 발렌타인(St. Valentine)을 축조하는 것입니다. 2월 14일이 발렌타인데이인 이유는 세인트 발렌타인의 죽음일이 2월 14일이라는 것입니다. 세인트 발렌타인은 로마 군대의 사랑스러운 소년을 비롯한 사람들에게 기도와 친절한 행동을 했기 때문에 사랑을 상징하는 성직자로 여기고 있는 것입니다. 

(로마시대에는 군단병들의 결혼이 금지되어 있었는데, 그 이유는 가족이 그리워 탈영할 것을 염려 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아우구스투스 황제가 제국 방위망을 확입한 이후, 국경에 배치된 군단들을 종종 다른 곳으로 배치되기 도 했기에 군단변들이 결혼하게 되면 여러가지 문제들이 발생하였기 때문에, 군단병들이 결혼을 해서 발각딘다면 엄벌에 처했다. 이때 발렌티노라는 신부가 몰래 결혼을 성사시켜주다가 발각되어 사형을 당했다고 합니다.)

반응형

 

우리나라의 시작은 대략적으로 1980년 중반부터 발렌타인데이가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는 1980년 중반에 일본에서 유입이 되었습니다. 초기에는 젊은인들의 욕구를 악용하려는 상술이 빚어낸 그릇된 사회현상이라고 비판도 하였지만, 지급은 솔직담백하게 고백는 것에 자체 의미있고 아름다운 일이라는 관념을 갖게 된것 같습니다. 

 

2. 선물의 의미알아보기

발렌타인데이에는 기본적으로 초콜릿을 주는 날로 기억하고 있지만, 요즘에는 초콜릿 외에도 꽃, 케이크, 주문제작 선물, 향수, 식사, 영화등 각종 선물을 한다고 합니다. 각 선물의 의미들을 잘 살펴 보고 연인에게, 그리고 연인이 되어가는 사람에게 가족에게 어떤 선물을 주면 좋을지 고민을 해보겠습니다.

 

3. 초콜릿 선물은?

반응형

초콜릿은 발렌타인데이에 가장 인기있는 선물중 하나이며 빠지면 섭섭할정도의 기본 선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쵸콜릿을 선물하는 것은 감사와 사랑을 표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쵸콜릿은 맛있고 행복한 감정을 유발하며, 상대방과 함께 먹는 것은 긴장을 풀어주며 상호간의 관계를 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 쵸콜릿은 다양한 맛과 디자인, 크기로 사전에 주문하거나 편의점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는 발렌타인데이 초콜릿 만들기 강좌 등을 통해 만들어서 선물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요즘엔 직장에서도 오히려 관리자분들이 남녀를 불문하고 직원들에게 선물을 하는 문화가 조금씩 나타나고 있는 것같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4. 향수 선물은?

반응형

향수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감사와 사랑을 표현하는 선물 중 하나입니다. 향수는 상대방의 향기와 선호도를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별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선물하기전에 미리 확인해 보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또한, 상대방의 감정에 맞추어 행복, 기쁨, 안정감을 유발할 수 있는 향수를 선물하는 것이 좋습니다. 향수는 다양한 브랜드, 향, 크기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5. 꽃 선물은?

꽃은 사랑의 상징이며, 상대방의 감정을 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장미 꽃다발을 많이 합니다. 빨간 장미의 꽃말은 사랑, 기쁨, 아름다움입니다. 사랑의 의미가 많이 남겨져 있습니다. 분홍장미는 맹세, 행복한 사랑을 의미합니다. 주황장미의 꽃말은 첫사랑에 대한 고백입니다. 꽃으로 표현해보세요.

 

 

(간단 꽃말 정리)

- 빨간 장미의 꽃말 : 사랑, 기쁨, 아름다움으로 사랑의 의미가 가득 담겨 있습니다. 

- 노란 장미의 꽃말 : 질투, 사랑의 감소입니다. 연인이나 부부사이일 경우 노란장미 선물응 피하는게 좋겠습니다.

- 하얀 장미의 꽃말 : 존경, 순결, 순수입니다. 결혼식에서 부케로 많이 쓰이는 색깔입니다. 

- 분홍 장미의 꽃말 : 맹세, 행복한 사랑입니다. 막 시작한 연인들 사이에 좋은 꽃말입니다. 

- 주황 장미의 꽃말 : 수줍, 첫사랑에 대한 고백입니다. 수줍은 첫사랑에 대한 마음을 전달할때 좋다고 합니다. 

 

사랑을 전하는 즐겁고 행복한 발렌타인 데이를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연인과 사랑하는 가족들과 행복하시기 바랄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