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은퇴후 한달 생활비 재테크 전략짜기

by 찌아*@ 2021. 7. 5.
반응형

은퇴가 이제 코앞이신 분들 중에서 군인, 공무원, 사학연금을 받지 않는 분들은 은퇴 후 생활비 마련하는데 고민이 많은 실거라 생각됩니다. 그동안 세후 5백여만 원정도 수입을 받던 분들이 자본소득이 없이 근로소득으로만 생활하시던 분들에게는 은퇴 후 300백만 원 이상 소득이 어렵게 느껴 지실 텐데요 그나마 서울 또는 주요 도시에 9억 이하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다면 어느 정도 생활비 마련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은퇴후 생활비 전략짜기 썸네일
은퇴후 한달 생활비 제태크 전략짜기 1

 

은퇴 후 한 달 생활비 재테크 전략 짜기 1


[목록]

1. 주택연금 가입하기 .

2. 퇴직금을 일시금 수령하지 말고 개인형 퇴직연금으로 신청하기.

3. 정기예금은 상징 리츠(REITs)로 변경하기.

4. 마지막으로 청약통장이 있다면 10만 원 꾸준히 납입하기.


 

1. 주택연금 가입하기.

주택연금은 집을 소유하고 있지만 생활비 등이 부족한 국민이 평생 안정적인 수입을 얻도록 집을 담보로 맡기고 자기 집에서 살면서 매달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부부 중 1명이라도 만 55세 이상이고 공시지가가 9억 원 이하 주택을 소유하고 있다면 주택금융공사를 통해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2. 퇴직금을 일시금 수령하지 말고 개인형 퇴직연금으로 신청하기.

개인형 퇴직연금은 퇴직연금 제도의 한 종류로, 근로자가 직장을 옮기거나 퇴직하면서 받은 퇴직급여를 자신 명의의 계좌에 적립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근로자의 자기 부담금은 연간 1,200만 원 까지 추가로 납입이 가능하며 55세 이상을 경우 연금 또는 일시금 중 수령방법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금을 일시금으로 수령하지 말고 개인형 퇴직연금(IRP)으로 신청을 한다면 당장 현금으로 받으면 퇴직소득세를 한 번에 내야 하지만, 55세 이후부터 연금으로 받게 되면 세액의 30%를 감면받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1억을 퇴직금으로 받을 때 일시불로 받는다면 퇴직소득세율이 10% 일 경우 1천만 원이 세금으로 내야 하지만, 연금으로 받을 경우에 30% 할인된 가격인 700만 원을 세금으로 내면 됩니다. 

 

3. 정기예금은 상징 리츠(REITs)로 변경하기.

지금 정기예금 금리는 1% 이하로 매우 낮기 때문에 예금만으로는 화폐가치의 하락으로 돈을 버는 것이 아닌 돈을 잃는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이를 방어하기 위한 방법으로 리츠 투자를 전문가들은 추천을 한다고 합니다. 리츠는 고객의 투자금으로 부동산을 매입, 운영, 관리, 매각해 이익을 배당하는 금융상품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국내 리츠는 아직 많이 활성화되어있지 않다고 하니, 해외리츠에 일부 자금을 투자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4. 마지막으로 청약통장이 있다면 10만 원 꾸준히 납입하기.

부담이 되지 않는다면 매월 10만 원씩 적립하는 것도 추천을 합니다. 지금 당장의 청약제도는 유주택에게 청약 기회는 없지만, 언제까지 이런 기조가 유지될수 있을지 모르며 향후 부동산 시장이 하락하고 경기가 침체 되었을때 또다시 청약제도가 변경된다면 유주택자에게도 청약기회가 열릴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민영아파트와 공공주택 청약 두가지를 모두 준비하기 위하여 10만원씩 꾸준히 납입을 하는 것도 중요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