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건강

귀가 간지러운 이유는 왜?? 치료하는 방법은 어떻게?

by 찌아*@ 2023. 3. 4.
반응형

귀가 간지러운 이유는 왜?? 치료하는 방법은 어떻게?
귀가 간지러운 이유는 왜?? 치료하는 방법은 어떻게?

귀가 간지러운 이유는 왜?? 치료하는 방법은 어떻게?

귀 가려움증은 매우 흔한 질환이며 다양한 의학적 조건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상태는 온화하고 일시적인 것에서부터 더 심각하고 만성적인 것까지 다양합니다.

 

 

귀가 간지러운 원인은?

귀 가려움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알레르기 반응이다. 꽃가루, 애완동물 진드기, 먼지 진드기, 그리고 특정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는 귀 가려움과 자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겐이 귓구멍으로 들어가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이 염증은 가려운 귀와 붓기, 홍조, 분비물과 같은 다른 증상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귀 가려움증의 또 다른 가능한 원인은 감염이다. 세균성, 진균성, 바이러스성 감염은 모두 귓구멍에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감염은 오염된 물체와의 접촉을 통해 전파될 수도 있고, 귀관의 자연적인 균형이 흐트러졌을 때 발생할 수도 있다. 감염의 증상에는 분비물, 통증, 발열이 포함될 수 있다. 귀 가려움증은 습진이나 건선 등 피부 상태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조건들은 귓구멍에 건조하고, 비늘이 나고, 가려운 피부를 유발할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가려움증이 출혈을 일으킬 정도로 심각할 수 있다.

 

귀 가려움증은 다양한 의학적 조건에 의해 유발될 수 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외이도의 감염이나 염증으로, 외이도염 또는 수영하는 사람의 귀라고 불린다. 이것은 수영, 과도한 귀 청소 또는 알레르기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귀 가려움증의 다른 원인으로는 습진, 건선 또는 지루성 피부염과 같은 피부 상태, 귀걸이나 보청기의 자극, 진균 감염, 드물게는 피부 종양이 포함될 수 있다. 꽃가루 알레르기와 같은 알레르기는 귀에 가려움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가려움증은 재채기, 콧물, 눈 가려움증을 동반할 수 있다. 치료는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시판되는 귀약을 사용하는 것은 가려움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찰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귀 가려움증은 또한 보청기, 귀마개 착용으로 인한 자극에 의해 야기될 수 있다.

 

간지러운 귀 치료하는 방법은?

가려운 귀는 항히스타민제나 히드로코르티손 크림과 같은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을 사용하여 의학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가려움의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경우 항히스타민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의사는 국소 또는 경구 스테로이드, 항생제 또는 이러한 치료의 조합을 추천할 수 있다. 게다가, 부드러운 클렌저로 정기적으로 귀를 씻음으로써 귀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은 가려움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의 원인에 따라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이나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을 사용해야 할 수도 있다.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약물로는 항히스타민제, 항생제, 항진균제 또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가 포함될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는 특정 음식을 피하거나 자극제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는 것과 같은 생활 방식의 변화가 권장될 수 있다.

 

병원은 당연히 생각할 수 있겠지만,귀가 가렵다면 일차 진료 의사나 이비인후과 전문의(이비인후과 전문의)를 방문해 평가와 치료를 받아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