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건강

초복, 중복, 말복, 삼복 날짜는 언제 일까? 복날 음식은? 삼복 날짜계산

by 찌아*@ 2022. 7. 11.
반응형

푹푹 찌는 무더위에 에어컨 밖으로 나가면 녹아내릴 것 같은 여름입니다. 특히 올해는 더 더운 것 같습니다. 이렇게 더운 여름 궁금해할 내용 중에 하나가 바로 복날입니다. 올해 2022년 복날 날짜는 언제일까요? 그리고 보양식은 무엇을 먹는 것이 좋을지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2022년 초복 중복 말복 날짜와 복날 음식 선택!

 

초복, 중복, 말복, 복날 삼복 날짜는 언제 일까? 복날 음식은?

 

초복, 중복, 말복, 복날 삼복 날짜는 언제 일까? 복날 음식은?

더위에 지쳐 체력이 떨어지는 시기인 여름철 올해 2022년 복날, 초복, 중복, 말복 날짜와 보양식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초복 중복 말복 복날 의미

흔히들 복날(초복, 중복, 말복)을 생각하면 24절기 중 하나로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삼복(초복, 중복, 말복)은 24절기가 아닙니다. 24절기가 아니라 속절이라고 합니다. 예로부터 내려온 풍습이자 많은 사람들이 마케팅하기 좋은 날이기 때문에 많이들 기다리고 있는 게 아닌가 합니다. 24절기가 아니기에 음력을 개념이 아니라 24절기와 일진을 기준으로 정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소서(양력 7월 7일 무렵)에서 처서(양령 8월 23일 무렵) 사이에 들게 됩니다. 한해의 복날과 이듬해 같은 복날의 간격은 360일 또는 370일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초복은 전년 말복의 340일 후가 보통이며 종종 330일 후가 되기도 합니다. 

 

초복은 하지로 부터 세 번째 경일, 중복은 네 번째 경일, 입추 후 첫 번째 경일을 말복이라고 합니다. 이를 삼복, 복날, 혹은 삼경 일이라고 부르는데요, 초복은 하지에서 20~29일 후, 중복은 하지에서 30~39일 후, 말복은 입추 당일에서 9일 안에 오며, 대충 날짜를 생각해보면, 초복은 7월 11일 ~ 21일, 중복은 7월 21일 ~ 31일, 말복은 8월 7일~17일 사이가 됩니다. 

 

좀 더 쉽게 생각하면 삼복은 보통 10일 간격으로 돌아오는데요, 말복의 경우 20일 만에 오기도 합니다. 이유는 말복의 경우 입추 뒤에 오기 때문입니다. 

1) 초복: 삼복 가운데 첫번째로 드는 복날로 하지로부터 세 번째 경일입니다. 

2) 중복: 삼복 가운데 중간에 드는 복날로 하지로부터 네 번째 경일입니다. 

3) 말복: 삼복 가운데 마지막에 드는 복날로 입추 후 첫 번째 경일입니다. 

4) 경일이란? 경일은 천간에 해당하는 날을 말하는데, 12 간지와 어우려 저 60 갑자를 만드는데요, 이중 천간에 해당하는 경자라 들어가는 날이 경일이라고 합니다. (천간: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이렇게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긴 했는데요, 굳이 힘들게 계산을 하기보다 달력이나 검색을 해보는 편이 빠를 것 같긴 합니다. 

 

 

삼복더위란?

그렇다면 삼복더위란 어떤 의미를 담고 있을까요? 우리가 말하는 복날의 '복( )자는 '엎드릴 복, 굴복할 복'으로 쓰는 한자입니다. 간단히 풀이를 해보면 너무 더워 사람이 개처럼 엎드려 지낸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진짜 실제로 우리 모두가 더워서 진이 빠진 것처럼 말입니다. 

 

 

2022년 초복, 중복, 말복 날짜는?

간단히 삼복더위에 대하여 알아봤다면, 2022년 삼복 날짜를 알아보겠습니다.

 

하지

 

초복(7월 16일)은 하지로부터 세 번째 경일이고, 2022년 하지는 6월 21일입니다. 하지로부터 첫번째 경일은 6월 26일이 되고 세 번째 경일은 7월 16일이 됩니다. 따라서 2022년 초복은 7월 16일(토요일)입니다.

 

초복 중복날짜
초복, 중복 날짜

 

중복(7월26일)은 하지로부터 네 번째 경일이고, 2022년 하지는 6월 21일로, 하지로부터 네 번째 경일은 초복 다음 경일이기 때문에 7월 26일(화요일)이 됩니다. 2022년은 초복 다음에 딱 10일 뒤에 중복이 찾아옵니다. 

 

말복날짜
말복날짜

 

말복(8월 15일)은 입추 후 첫 번째 경일입니다. 2022년 입추는 8월 7일(월요일)이고 첫번째 경일은 8월 15일 광복절이기도 합니다. 

 

복날에 먹는 추천 음식(보양식)은? 첫번째 단백질의 끝판왕 삼계탕

삼계탕
삼계탕

너무도 당연한 음식이 되어서 이제는 설명을 할 필요가 있을까 합니다. 여름철 보양식으로 빠질 수도 빠져서도 안 되는 삼계탕은 평상시에 먹는 치킨이나 닭볶음탕과는 다른 건강한 맛이 느껴지지 않으십니까? 실제로 단백질, 콜라겐, 필수 아미노산 등이 매우 풍부한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닭고기에는 독이 약간 있으나 허약한 몸을 보호하는 데 좋기 때문에 식사요법에 많이 쓰고, 또한 간의 양기를 도움으로써 체내의 부족한 양기를 보충하는 효과가 있다.라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삼계탕이 대표적 음식으로 알려지게 된 게 아닐까 합니다. 또한 동맥경화, 심장병 등 성인병 예방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있으며, 삼계탕에 들어가는 인삼에는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이 증가되고, 면역력이 좋아지고, 혈액순환 촉진 등의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복날에 먹는 추천 음식(보양식)은? 두 번째  원기회복엔 추어탕

추어탕
추어탕

예부터 미꾸라지 역시 원기회복의 상징으로 널리 알려온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미꾸라지의 점액물인 콘드로이친성붕은 노화방지에 좋고 오리 못지않게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이라고 합니다. 비타민 A 성분도 풍부한데 눈의 피로에도 효과가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양식의 역할은 원기회복인데, 이것이 단점이 칼로리가 높은 음식이 많다는 점인데요 추어탕의 경우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와 지방이 적어 체중을 조절하고 있는 분들에게도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복날에 먹는 추천 음식(보양식)은? 세 번째  단백질을 공급하는 콩국수

콩국수
콩국수

여름철에 냉면과 막국수와 더불어 여름철 별미로 주로 먹는 음식이 있는데 바로 콩국수입니다. 몸보신에 있어  콩국수 역시 엄청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콩국수는 이름처럼 콩(콩물)이 들어가기 때문에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하게 되는 음식입니다. 콩은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불리는데, 40%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에서 면역 물질을 만드는데 중요한 영양소라고 합니다. 또한 칼슘과 철분, 마그네슘 등이 풍부해 여름철 무더위에 빠진 체력을 보충하는데 탁월한 음식입니다. 

 

무더위에 무리하게 생활하시지 마시고 온열질환도 조심하시면서 슬기롭게 올여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